100세 시대! 노후준비

노후 귀농 농업창업 실패 원인과 안정적 귀농 창업 성공방법 찾기- 20

치유삶 2019. 2. 3. 12:49

[100세 시대! 노후준비] 노후 귀농창업 농업창업 실패 이유와 노후 귀농 농업창업 성공방법 찾기- 20

자연순환유기농업: N.E.O.F (Nature of Ecosystems Organic Farming)

 

 노후를 위하여 중요하게 준비하는 것은 건강수명 연장과 어떠한 경제적 상황이나 90세에도 최소한이라도 유지되어 경제가 작동되는 창업 등 두가지를 꾸준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노환에 의한 질병을 최소화하는 건강수명 연장에 필요한 것을 찾아 보완해나가는 중이다. 건강수명 연장에서 지금 제일 취약한 근육량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그동안 해오던 교육과 창업컨설팅을 틈틈히 해나가면서 노후에 경제적 해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하여 나머지 시간을 투입하고 있다.

배운게 농사고, 제일 잘 할 수 있는게 농사고, 앞으로 제일 유망한 산업이 농사고, 건강만하면 퇴직 없이 90세에도 가능한 일이 농사라 노후의 해결을 위하여 인생 마지막 창업을 준비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노후에 밖과 소통하는 교류적인 일로는 그동안 축적한 자연농사와 치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트레이닝 해주는 센터를 만들어 찾아오는 이들에게 알려주는 일을 준비하고 있다.

 

20대 초 첫번째 농업창업을 하였으나 몇년 후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여 포기한 후에 새로운 것을 찾는 동안 경제적으로 궁핍할 때마다 식당, 풀빵장사, 소주방, 슈퍼 등 여러 창업 후 한달에서 길게 몇개월만 운영하여 몇 개월 동안 필요한 경제능력을 갖추면 다른 분에게 넘기고 다시 찾아 떠나고 돈이 떨어지면 창업하는 반복하였다.

20살에 창업하여 몇년만에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부족을 해결한 20여년에 걸쳐 찾아낸 방법으로 다시한번 농업창업하여 매년 몇 천명과 많은 국가에서 배우러오는 농장을 만들어 내었고 여기서 얻은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창업이라기는 좀 그렇지만 10여년 동안 지식을 파는 교육이라는 것을 진행하며 궁핍하지만 경제적 해결을 해왔다.

 

지금은 노후에 꿈꾸는 삶을 만들어갈 길게는 50여년 일이 될 수 있는 농사시스템을 인생 마지막 창업으로 하나씩 준비해 나가는 중에 있다.

 

 

  이번 연재는 공장산업과 서비스산업 등 경제가 침체되면서 가정경제와 노후준비에 불안감이 높아져 귀농하는 농업창업이 증가하였으나 농업창업의 실패도 많다.

농업창업 실패를 누구보다 많이 봐왔고 전국 여러 곳에 농업창업 컨설팅하면서 실패의 위험도 많아 급히 글을 쓰게 되었다.

 

정부의 많은 투자와 정책, 귀농 붐에도 농업 인구가 계속 감소할 정도로 농업환경은 이전보다 더 어려워지는 한국농업 환경에서 노후 농업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

 

폭등한 농지가격 등으로 왠만한 도시창업보다 많은 투자가 필요한 농업창업 환경에서 노후 창업은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과 같이 가정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윤창출의 농업창업 방법을 찾지 않고 무작정 농지구매나 작목선택하여 무작정 생산하면 될 것이라는 농업창업은 위험할 수 있다.

농업창업 농가 40%가 농사만 지으면 된다는 단순경작과 벼와 과수, 밭 농사의 농업수익율이 10%, 축산 포함일 때 농업 수익율 32%라는 통계로 대규모농이나 자본농이 아니면 가정 유지도 힘든 심각한 상태다.

 

농업창업 실패 후 젊다면 다시 창업이나 다른 도전도 가능하나 50대 전 후의 노후준비 창업은 실패 후 다시 취업이나 창업을 하기에는 힘든 정신적, 육체적 나이이기에 돌다리보다 더 안전한 창업방법인지 확인하고 창업이 필요하다.

 

다음 연재에서는 몇번의 창업과 농업교육. 농업창업 커설팅을 하면서 얻은 몇가지 농업창업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