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유기농업실천하는사람들

[공지] 자연농 기술과 이론 정량화작업 및 카페 안내

치유삶 2015. 12. 16. 09:15

자연농 기술과 이론 정량화작업 및 카페 안내

자연순환유기농업: N.E.O.F (Nature of Ecosystems Organic Farming)

Ofica 

 

 

안녕하세요

N.E.O.F 카페지기입니다.

카페를'도시농업운동본부'와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같이 병행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카페가 '벌거벗은공화국'에서 보다 많은 공유를 위하여 '도시농업운동본부'로 바뀌며 지난 7여 년 동안 유지하여 왔으나 고민하던 자연순환유기농업 실증작업과 이론화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본 카페의 취지에 따라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1만년의 긴 역사에도 자연농의 한계적인 문제였던 이상주의者들의 농사로 인식되며 대중적인 농업이 되지 못하는 한계를 자연순환유기농업이라는 이름으로 누구나 모두가 가능한 평등적, 보편적, 지속적 가능한 기술적 정량화작업을 그동안 꾸준히 진행하여 왔습니다.

 

지난 7여 년 동안 수많은 특강과 82회의 교육이 진행되며 수백의 농가를 통하여 실증작업으로 그동안 고민하던 자연농 이론의 기초를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자연유기농업은 한사람만이 가능한 농사가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인 기술과 이론 정량화작업과 함께 자연순환유기농업 실현농장까지 전국 곳곳에 만들어졌습니다.

 

 혼자서 실증작업을 해왔다면 30년, 50년에도 이루지 못할 것을 수백의 농가들에 의하여 7여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부족하지만 기술과 이론의 정량화작업을 이루게되었습니다.

통지나 허락도 없이 기술과 이론 정량화 실증작업을 직간접적으로 동참해주신 농가와 회원 여러분께 고개숙여 감사의 인사을 드립니다.

그동안 자연유기농업의 현장을 보여주면서도 기술과 이론 정량화가 안 되면서 체계적으로 설명을 못하는 아픔을 명쾌하지는 않으나 기본은 갖추게 되었습니다.

 

 인류에 최대 고민이며 농업에도 최대 숙제였던 질병과 병해충의 문제를 농약과 항생제 없이도 가능하다고만 할 뿐 다른 농업과 다른 이론과 기술로 체계적 설명을 못 했습니다.

농약과 항생제 사용 없어도 가능한 병원성미생물을 대응하는 대안적인 시설과 토양 환경, 대처기술은 보여주는 성과는 이루었으나 '미생물의 문제를 미생물로 해결'의 대응 기술을 이론으로 설명을 못하는 한계였습니다.

 

 

1만년 자연농에 최대 문제인 수확량 한계와 노동력, 잡초, 질병과 병해충 등 종합적인 문제인 '미생물의 문제 해결을 미생물로 해결'의 초자연적인 대안의 기술과 이론의 정량화을 자연순환유기농업이 미약하지만, 고민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연유기농업에 핵심적인 유기물멀칭과 퇴비, 사료와 원종미생물, 바닥 관리 등 병원성미생물을 대응하는 기술과 이론으로까지 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늦은 감은 있으나 체계적인 기술에 이어 이론 정량화 작업으로 자연유기농업이라는 이름으로 이제부터 세상으로 나가는 준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자연순환유기농업은 앞으로 "치유"라는 슬로건으로 '흙을 치유'하고, '생태계을 치유'하고, '먹거리를 치유'하고, '동물과 가축을 치유'하고, '사람의 身과 心을 치유'하는 '세상 치유'에 나가고자 합니다.

 

'치유'에 같은 뜻을 모아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라할 것입니다.

1만년 자연농이 치유로 건강한 세상을 지켜왔듯이 병든 곳을 '치유'에 나설 것입니다.

 

그리고 '도시농업운동본부'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카페로 병행하여 운영되면서 카페 모든 회원 등급 조정이 필요해졌습니다.

N.E.O.F 카페 회원 등급 조정에 있어 선의의 피해가 있다면 깊이 사과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카페 등급 조정에 대하여 문제나 의의신청은 12월 23일까지 받겠습니다.

 

카페 회원 등급 조정은 모든 회원은 정회원으로 등급 조정될 것입니다.

 

N.E.O.F 카페가 지향하는 자연순환유기농업 정보 공유와 한발 더 나아가 '치유'라는 뜻을 이루기 위하여 흩어지는 모래알이 아니라 굳건한 바위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일정과 같이 하기 위한 내용은 카페에 공지되는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실천하는 사람들'

'도시농업운동본부'

'벌거벗은공화국'

N.E.O.F 카페지기 김윤수 드림

벌거벗은공화국

 

*추신: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실천하는 사람들'에 동참 회원은 앞으로 일정을 카페 공지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참가 농가와 회원은 같은 뜻을 공유하기 위하여 진행되는 보수교육 등 일정에 차질이 없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