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생태 이야기/질병과 치료

1,000원 유정란과 한국농업의 FTA 경쟁력

치유삶 2014. 10. 21. 09:53

FTA  한국농촌, 한국농업 경쟁력 높이기 대안 농업과 국내산 자급 천연사료 1,000원 유정란생산 교육

Ofica 

 

 FTA 협정으로 외국농산물 수입과 주기적 생산과잉 파동, 높은 부채, 고비용 농업으로 한국농업이 큰 난제에 직면하였다고 한다.

한국농업이 직면한 난제을 해결하는 대안을 찾기 위하여  UR협정 이후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하면서 기계화와 대규모 생산화, 품질 높이기, 경쟁력을 갖춘 대체작목 개발 등 다양한 방법이 나오고 있으나 대안적인 방법을 찾았다는 소식은 전무하다.

 

농촌, 농업, 농부의 공통점은 흙, 농산물이라는 이미지다.

한국농업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찾기에 흙을 살리고, 건강한 흙에서 안전한 좋은 농산물 생산보다는 대량생산을 위한 시설과 규모화에 투자만 있을 뿐 흙을 살리고, 건강한 흙에서 좋은 농산물 생산이라는 근본적인 방법에서 대안을 찾는 노력은 없는 것 같다.

천문학적인 자금 투입에도 농지 토양은 사막과 같이 토양 자생력이 빠르게 악화되면서 영양을 담은 고품질생산 농업은 아예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태다.

 

건강한 흙에서 안전한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고품질생산 자립농업을 포기하면서 작은 텃밭조차 외국, 공장 농자재의 화학비료나 발효퇴비, 비닐, 제초제, 농약 등이 없으면 농사를 할 수 없는 농자재생산 농기업에 의존하는 농업으로 전락하였다.

 

언제부터인가 농부의 주장에 생산만 있을 뿐 흙 살리기, 안전한 좋은 농산물 생산이라는 이야기는 먼 이야기가 되었다.

흙과 환경을 보존 유지하는 미생물과 곤충, 벌레 등 수 많은 생물을 죽이는 공장형 비료와 퇴비, 농약, 제초제, 비닐사용을 해야 농사를 할 수 있다는 공개적으로 정당화하는 주장만 있을 뿐 흙을 살리겠다는 농부 자존심의 의식은 없어졌다는 것이 맞을 것이다.

 

 

 

지난 30여 년 동안 자장면 가격이 50배, 아이스크림 가격이 30배~ 50배, 농지 가격은 100배~ 500배 상승에 농산물 가격은 6배, 잘 한다는 고품질 농산물 가격도 20배도 못 받는 실정이다.

30원 달걀이 30년이 지난 지금 대부분 6배 정도인 170원, 고품질이라고 하는 친환경, 유기농으로 팔리는 유정란이 일반적으로 200원에서 300원, 최고로 받는 유정란이 기껏 500원 정도에 불과하다.

 

싸게 많이 생산하여 만인을 먹여 살리겠다는 애국자 타령이 지난 30여 년 동안 6배, 170원 짜리 달걀생산에 만족하는 외국 GMO 공장사료의존으로 닭고기, 돼지고기, 달걀을 먹는 소비자가 포화지방으로 건강에 위협과 한국축산은 일개의 외국 GMO 농기업에 종속되는 재앙 수준이다.

 

한국농업이 경쟁력을 갖추는 조건에 1,000원 이상의 가치를 담은 유정란 생산만이 대안이라고 주장하여 왔다.

아토피, 고혈압 등 성인병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불포화지방의 좋은 유정란 생산을 하는데 필요한 국내산 천연사료를 만들어 닭이 행복한 시설에서 자라게 하는 자립적인 유정란생산 닭사육 조건에 최소한 1,000원 이기 때문이다.

 

기뿐 소식이다.

1,000원, 2,000원 유정란 생산을 하자는 주장에 안 된다는 부정보다 할 수 있다는 긍정 사고의 농가들에 의하여 1,000원의 가치을 알아주는 소비자가 모여들면서 완판하여 모자란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최근에 오픈한 서울 최대 백화점에 우리나라 최고 가격의 1,000원 유정란이 입점한다는 농가의 기쁜 소식도 전해왔다.

 

국내산 100% 천연사료로 가축의 눈 높이에 맞추어 윤리생산을 하는 농가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한국농업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 외국 농기업에, 공장 농자재에 의존하여 생산하는 생산윤리 의식으로는 농부의 자존심을 담을 수 없다. 

흙을 살리고, 공생하는 윤리적인 생산, 안전한 좋은 농산물 생산은 농부의 자존심이며 농업의 미래, 미래 아이들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주는 준비이기도 하다.

벌거벗은공화국

 

 

*알림

-10월 25일~ 26일 흙과 모든 생명들과 같이 공생하는 농업생산의 자연순환유기농업 수도권 기본교육(http://cafe.daum.net/k9001/K6Pl/365 신청 중)

-11월 1일~ 2일 국내사 천연사료로 가축 눈 높이의 윤리축산의 자연순환유기축산 수도권 닭사육교육(http://cafe.daum.net/k9001/K6Pl/365 신청 중)

-11월 심화교육 (http://cafe.daum.net/k9001/K6Pl/365 공지 예정)

-11월 농가 현장방문(자연순환유기농업, 가축, 농장조성, 체험교육농장, 밭조성 등 현장 컨설팅) (http://cafe.daum.net/k9001/K6Pl/365 신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