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생태 이야기/질병과 치료

최고 맛집과 좋은 음식, 좋은 재료! -2

치유삶 2013. 9. 11. 10:01

도시농업ㆍ귀농 6무 자연순환유기농업 교육-2

Ofica     

 

ㅇ 좋은 음식이란!

사람에게 제일 중요한 좋은 음식은 어떤 재료인가에 따라 먹어야 하는 좋은 음식과 멀리해야 하는 나쁜 음식으로 구분하는 중요한 잣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음식의 재료가 어떤 농사방법으로 키워지고, 어떤 방법으로 사육된 음식 재료인지 평가보다 갖가지 양념과 사람의 태크닉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평가하는 기준은 잘 못된 음식 문화라고 지적하고 싶다.

흙은 정직하다.

비료와 발효퇴비, 농약, 비닐 환경에서 양분으로 자란 농축산물 재료와 초자연적인 생태계와 같은 유기물과 토양 생물이 만들어지는 양분으로 자란 농축산물 재료는 맛과 향, 양분이 다를 수밖에 없기에 음식의 재료로 음식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다.

 

@ 닭 사육 현장 교육과 닭 도계 실습 교육 모습...

 

 

 

ㅇ 좋은 음식은 좋은 재료가 만든다.

몇 마리를 키우는 자가소비 농가도 가축사육 도계 메뉴얼을 갖춰야 한다.

도축 후에 얼마나 단시간에 닭의 털과 내장을 제거하여 닭의 열기를 빨리 빼는가에 따라 육질, 미생물 오염으로부터 막는 방법이다.

스트레스 없이 단시간에 신경과 피를 제거하는 도축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도축 시간을 단축하여 닭의 열기를 빨리 제거하기 위하여 도축의 과정은 간결하고, 빠른 도축의 메뉴얼을 갖추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좋은 환경에서 잘 사육하였으나 잘 못된 도축 과정으로 좋은 음식이 되는 최상질의 재료를 못 만들 수가 있다. 되려 독이 되는 음식의 재료가 될 수가 있다.

집에서 좋은 음식을 위한 좋은 재료를 찾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것만이 아니라 토종닭 식당이나 외식할 때에 좋은 음식을 구분할 줄 아는 중요한 내용이다.

 

ㅇ 왜! 소비자 교육과 소비자 현장 교육이 필요한가!

행복한 닭 사육의 과정을 알리는 교육의 비중이 컸다면 앞으로는 소비자와 농가에 좋은 음식의 재료가 되는 과정을 알리는 교육이 자주 진행될 것이다.

가축사육 농가의 도축 현장 실습과 가축 현장 교육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도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중요한 교육이다.

좋은 음식, 좋은 음식의 재료를 찾는 경륜을 쌓는 노력은 좋은 음식을 먹는 즐거움도 있지만, 독이 되는 음식, 독이 될 수 있는 음식 재료를 구분할 줄 아는 중요한 일이다.

벌거벗은공화국  

 

ㅇ 일정

* 9. 12일 도시농부 전문가 양성과정  수도권교육

* 9. 26일 도시농부 전문가 양성과정 수도권교육

* 9. 28~ 29일 자연순환문가 교육

* 9. 30일 자연순환유기농업 도시농부 부산 심화교육

* 10. 4일 도시농부 전문가 양성과정 수도권교육

* 10. 5~ 6일 귀농, 도시농부 6무 자연순환유기농업 호남권 교육(조선대학교)(Ofica 카페 신청 중)

* 10. 7일 자연순환유기농업 도시농부 부산 심화교육

* 10. 10일 도시농부 전문가 양성과정 수도권교육

* 10. 12~ 13일 귀농, 도시농업 자연순환유기농업 유정란생산 닭 사육 호남권교육(조선대학교)(Ofica 카페 신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