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삶 이야기

도시 자연순환 도시농업 교육강사 '순환전문가' 양성교육 예비안내- 5

치유삶 2013. 1. 10. 09:22

도시에 자연농사를 짓는 도시농업 "순환전문가" 양성교육 예비모임-5

Ofica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선인의 말씀과 같이 혼자 바쁘게 떠들고 다니는 것보다 여럿이면 못 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생명순환의 자연농사를 콘크리트 도시에 뿌리는 일이 '달걀로 바위치기'와 같이 무모한 도전일지 몰라도 시작의 닿을 올립니다.

 

수없이 들어온 이야기가 자연의 먹을거리, 자연농사는 '안 된다' '당신만 될 뿐! 다른 사람은 안 된다' '타협을 하면 더 쉽게 더 많은 것'을 얻을 것이라는 충고를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2여 년 동안 쉼 없이 곳곳을 다니며 '부정하는' '안 된다는' 바이러스 감염자도 많이 만났지만, '된다는' 바이러스 감염자를 더 많이 만나는 행복을 누렸습니다.

'안 된다는' 바이러스의 감염자를 만나면서 며칠이라는 많이 남지 않은 귀한 시간을 허비하는 아픈 낭비도 있었으나 '된다는' 바이러스 감염자를 만나며 위안으로 삼았습니다.

 

척박하다는 도시에서 자연농사를 짓는 소비자 함께 농촌에, 농사에 까지 자연의 먹거리, 자연농사의 땅으로 변화을 그려봅니다. 같은 농부인 나는 변화를 못 시켰으나 도시에서 쌓은 다양한 지식 그리고 경륜과 소비하는 소비자의 막강한 권한을 함께 발휘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눈높이의 믿음, 안심, 안전한 자연 먹거리의 세상으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해봅니다.

자연농사의 천국으로, 자연 먹을거리가 있는 천국의 땅으로...더 늦기 전에 되돌려야지요! 다음 아이들을 위하여!

 

도시에서 얻은 달란트, 글의 달란트, 스피치의 달란트, 주부의 달란트, 소비자로서 얻은 달란트, 음악에 다박한 달란트, 가르치는 달란트, 사람과 사람 속에서 얻은 달란트, 조직사회에서 얻은 조직의 달란트에 '된다는' 달란트까지 겸비한 분들을 수없이 만나며 얼마나 부러웠는지 모릅니다. 내가 아는 것은 농사라는 달란트밖에 없는데, 이분들은 어떻게 이렇게 많은 달란트를 가졌을까 부러워하며 위축이 될 때가 얼마나 많았는지 모릅니다.

 

막강한 다재다능의 달란트에 농사 달란트까지 가진다면 농약 잔류량을 검사하는 믿음이 없는 이 세상을 바꾸는 데 많은 달란트를 가진 이분들이라면 바꿀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마 그래서인지 몇 년전 소비자가 바뀌면 자연농사의 땅으로, 자연 먹을거리가 있는 땅으로 바뀔 것이라는 희망으로 22년 전 다 같이 공생하면 살자는 '벌거벗은공화국'이라는 이름을 '도시농업운동본부'로 바꾸고, 영어도 모르면서 Ofica라는 이름을 달았지 않나 싶습니다.(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내가 가진 하나의 달란트로는 부족하여 농촌에도, 도시에도 감염을 못 시켰으나 많은 달란트에 농사 달란트까지 더 무장을 한다면 도시의 변화만이 아니라 농촌까지, 농사까지 바꿀 수 있다는 인재들을 도시에서 만나며 희망을 가졌습니다.

소비자 천국의 도시 소비자로 하여 농촌에 변화, 농사에 변화는 도시에서 쌓은 다양한 재능의 달란트에 농사 달란트까지 무장한 도시 소비자에 의해 정복되는 그날! 죽이는 農이, 외국 의존의 農이, 자립하는 農으로, 이땅에 아이들이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자연 먹거리가 어디에도 넘치는 행복의 꿈을 꿉니다.

여러분만이 가진 달란트로 세상을 바꾸고, 꿈을 실현하는 데 의의가 없으시다면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19일 대전에서 시작합니다.

 

 

 

 

 

@ 제목: 'Ofica 자연순환유기농업 '순환전문가' 강사 양성교육 예비모임 안내


"도시에 자연농사를 짓는 사람들"

 


ㅇ'순환전문가' 교육 내용안내 및 (가칭) 도시농업운동본부 협회 설립 설명회: 2013년 1월 19일 토요일 3시

 

ㅇ 교육 설명회 장소: 대전시 대덕구 중리동 380-5번지 2층 (1층 간판 T& SK Broadband) (장소 문의: 010- 8809- 8632)

-승용차: 대전 IC에서 15분 거리

-대중교통: 중리동 영진로얄아파트 정류장 하차(유성시외버스터미널 102편 제외)

(** 대전복합터미널- 611번 와동방향- 18분 소요, **서부시외버스터미널- 614번- 대한통운방향- 58분 소요, **유성시외버스터미널 -102번- 대전역방향 중리지구대 하차- 36분 소요- 도보 10분)

-지하철- 구암역 하차- 617번 환승- 비래동 방향- 1:03분소요)

 

ㅇ 참가 신청: Ofica 카페에 댓글로 신청 (전화번호/ 출발지역/ 카풀 신청) (문자신청: 010- 3698-1005)

 

ㅇ 설명회 참가자격

  -도시텃밭 경작, 주말농장 텃밭 운영, 텃밭 운영하실 분, 건강관련, 먹거리 관련, 생태교육 관련의 일에 종사자나 종사 예정자로 자연순환유기농업의 교육을 이수하여 Ofica의 도시농업과 소비자 먹거리 계몽운동의 '순환전문가' 강사로 참여할 희망 회원

  -공지한 자연순환유기농업 체험교육 실습농장으로 희망하는 농가는 적극 참여 (1기 교육에서부터 실습 교육장으로 사용할 실습 교육장의 가드라인과 준비, 진행 내용이 설명회에서 공지)

 -자연순환유기농업으로 농축산물을 농장 전체가 생산에 참여하는 농가로 교육에 참여하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도농교류를 희망하는 농가는 참여를 권합니다. (자연순환유기농업을 부분적인 실행 농가나 실행하겠다는 확신이 없는 농가는 다음 기회에 참여하는 양해를 바랍니다.) 

 -"순환전문가" 강사양성 교육은 도시농업 및 교육 현장에서 교육 진행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이라 시간과 일정이 긴 교육으로 진행되오니 참고바랍니다.

 

 -지금까지와 같이 1박 2일의 자연순환유기농업 교육과 닭 사육 교육은 봄과 가을에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오니 도시농부, 귀농, 농가는 그때에 참여를 바랍니다.

 

설명회 내용

   -1부: (가칭) 도시농업운동본부 협회 설립취지와 추진내용 설명 및 의견 교환

   -2부: '순환전문가' 교육 과정과 내용 설명 및 교육에 대한 의견 교환(교육 지역과 시간, 요청하는 내용을 받아 앞으로 교육에 반영하는 설명회와 의견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설명회 참가자 필독

 -강사 교육에 참석을 희망하는 모든 분이 의무적 참여가 아니라 시간이 되시고, 교육 과정과 교육 내용이 설명이 필요하신 분 참여

 -(가칭) 도시농업운동본부 협회 설립과 같이 참여하실 분, 교육진행에 도움을 주실 분은 참여 부탁

 -강사양성 교육 참여신청은 공식적으로 따로 교육 일정을 공지하여 교육 신청을 따로 받습니다.

 

-이번 설명회 모임에서 교육 지역과 교육 내용수렴, 일정,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교환 그리고 교육 진행을 위한 1기 교육 진행팀이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교육에 필요한 교육비 산정과 교육에 필요한 교육생이 진행할 팀 구성이 가능하다면 이번 모임에서 만들고자 합니다.

 

 -(가칭) 도시농업운동본부 협회가 설립 전이라 주최자가 없는 관계로 지금까지의 교육과는 다른 강사양성 교육이라 원활한 교육을 위한 교육생이 직접 참여하는 1기 교육 진행팀이 필요하다 봅니다. 모임에 많은 분이 참여하여 1기 교육 진행팀을 만들어 참여를 부탁합니다.

 -당분간은 교육참가 기별 교육생이 교육 진행팀을 만들어 교육생이 교육 진행이 되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필자는 교육 준비로 시간 여유가 빠듯하여 요청드립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