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만들기

발효퇴비(유기질비료) 밑 거름을 안 하는 대안 농사방법[농사준비-11]

치유삶 2012. 4. 16. 17:32

발효퇴비(유기질비료)의 밑 거름 사용은 토양을 살리는 유기농업이 어렵다... 농사준비-11

Ofica  

 

밑 거름과 전면 밭갈이 농사로 환경 피해와 미래 농업에 끼칠 위험한 여러 문제보다는 생산량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하는 소리를 씻을 수 있는 대안을 계속 제시한다.

발효퇴비나 시판 유기질비료를 밑 거름으로 넣은 후에 전면 경운 후에 비닐멀칭을 하거나 아니면 그대로 작물을 심어 키우는 것이 농사의 기본적인 메뉴얼로 농업교육과 도시농업 교본, 유기농업 기본으로 가르치고 있으나 더 늦기 전에 새로운 대안과 더 나은 대안을 찾아 대체할 필요가 있다.

 

빠르게 키우고 많은 생산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정당화하는 주장을 하지만, 필자의 주장은 한결같이 발효비료의 밑 거름과 전면적인 밭갈이만큼은 농업의 근간이 되는 토양과 물, 주변 환경까지 파괴하는 위험한 농사방법을 퇴출하는 것이 미래 (유기) 농업과 도시농업이 안정적인 안착이라 본다.

농사를 할수록 매년 사용량이 증가하는 퇴비나 비료, 비닐과 제초제 사용량 증가, 병충해 방제약의 농도 증가와 방제 횟수 증가는 농업 경비를 높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농업 근간의 토양과 물, 주변환경 파괴로 흙이 있어도 농사를 못 짓는 농업용수 부족과 사막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이 빠르게 넒어지고 있다는 위험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발효비료의 밑 거름을 사용하지 않고 대체하는 방법이 자연 숲과 같이 흙을 살리는 자연 유기물 멀칭과 초생재배 후에 멀칭하는 방법이라 본다. 그리고 옛날 전통농업과 같이 (작물만을 키우기 위한 외부 미생물을 이용한 유기물 (분해) 발효의 속효성 발효퇴비(화학비료)가 아니라) 토양의 수많은 (미) 생물의 환경을 조성하여 토양(생물)이 작물을 키워주는 지속성 발열퇴비 사용을 추가한다.

말인즉 자연 숲과 같이 흙에서 얻은 만큼 흙으로 환원하는 자연순환을 위하여 (위험) 유기물을 토양 (생물)에 안전성을 추가한 방법이 되는 (유기물을 미생물에 의한 (발효) 분해 작업이 안 된) 유기물의 자연 상태를 유지한 발열퇴비로 농사를 짓자는 대안이다.

 

대안으로 제시한 두 가지의 방법은 자연 숲과 같은 생태순환이 농지에서 지속해서 균형적인 토양 환경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유기물을 토양에 충분히 공급하여 수많은 곤충과 벌레, 미생물에 의하여 자연 숲과 같은 최적 환경을 유지하여 인간(비료 양분)에 의지한 농사가 아니라 농작물을 자연 섭리의 성장에 맡기어 자라게 하는 방법이다.

자연 상태의 유기물인 풀과 낙엽, 농산물 부산물을 토양 멀칭으로 돌려주는 방법과 과도하였을 때에 문제가 되는 양분을 고농도로 압축된 인분이나 가축분, 분뇨액, 소변, 음식물 등의 위험성을 토양(생물)에 안전성을 높이거나 양분이 소진된 겨울에 채취한 마른 유기물에 양분으로 변환해주는 발열퇴비를 만들어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다.

 

 

자연 유기물의 양분을 고농도로 압축된 가축분과 인분, 가축분뇨액, 오줌, 음식물을 토양과 농작물에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에 농도장애와 토양, 물의 오염을 방지하면서 토양의 수많은 곤충과 벌레, 미생물의 양분으로 사용되면서 농작물의 양분으로 공급하는 초자연적인 자연 섭리의 토양을 살리는 농사를 할 수가 있는 대안이다.

농작물이 자라는 농한기에 낙엽과 풀, 인분, 축분, 분뇨액, 오줌, 음식물을 토양의 (미) 생물의 먹이와 집과 같은 안전한 영양 유기물로 변환 농축한 발열퇴비로 만들어 토양만이 아니라 물, 주변 환경에 오염 방지와 안전한 농작물(질산태질소 오염 농작물위험)을 수확할 수가 있다.

 

전통농업에서 부족하여 힘들었던 풀의 발생은 유기물 멀칭과 발열퇴비로 토양을 살리는 방법으로 풀 발생을 줄이고 막는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어서 생산량에서 발열퇴비만으로 부족하였던 한계는 농작물이 성장하는 동안 부족한 양분을 적정하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대안을 앞으로 연재에서 제시한다.

 

자연상태의 유기물 멀칭은 무 경운 농사에 좋은 대안이 되고 고농축 양분의 발열퇴비는 멀칭 무경운 농사와 함께 보리나 콩 등 넓은 단위로 재배하는 농사에서 씨앗이 발아하는 데에 충분한 부분 경운(1/2경운)의 농사를 하는 데에 대안이 방법을 계속 제시한다.

현대농업의 문제와 병폐를 제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대안이 되는 방법이 있기에 (유기) 농업과 도시농업의 문제와 함께 대안의 방법을 같이 제시해 나간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