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자가사료 및 보조먹이 제조

100% 국내산사료 유정란 생산을 위한 대안을 찾는 농가모임

치유삶 2011. 12. 30. 09:17

유정란 생산 농가모임 관련(육추병아리 수요파악)|

Ofica    

 

1월 7일 유정란생산 농가모임 질문내용:

1월7일 자연육추/자가사료 기반 자연양계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농가모임 준비를 하고 있는 알도둑입니다. 모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몇가지 상의드립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A. 내년 봄/가을에 김윤수선생님과 함께 자연육추전담농가에서 병아리를 육추한다면 몇수(일령) 신청하실 수 있나요?

    답변예시:봄-300수(30일령), 가을-500수(60일령)

B. 현재 양계를 하고 계신지요? 하고 계시다면 몇수 이신가요?

C. 현재 양계를 하고 계시지 않다면 언제부터 시작할 계획이신가요?

D. 주변에 안정적으로 구할 수 있는 먹이체가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요?

    이름/단위/가격(예, 청치/40kg/5,000원)

 

1월7일 모임은 교육이 아니라 현재 자연양계를 하고 계시거나 내년안에 시작할 계획을 갖고 계신분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위 사항에 대한 파악을 전제로 모임 참여여부가 정해지게 됩니다. 꼭/정확히 답변부탁드립니다.

 

국내산 100% 먹이로 흰자까지 젓가락으로 집을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유정란 생산을 목표로 합니다.


*** 이글은 1월 7일 유정란생산 농가 모임에 앞서 윗 글에 대한 Ofica 카페 회원님인 "불꽃처럼"님의 답변 내용입니다.

 

A. 내년 봄/가을에 김윤수선생님과 함께 자연육추전담농가에서 병아리를 육추한다면 몇수(일령) 신청하실 수 있나요?

봄에 100수(30일령) 신청합니다.

 

B. 현재 양계를 하고 계신지요? 하고 계시다면 몇수 이신가요?

C. 현재 양계를 하고 계시지 않다면 언제부터 시작할 계획이신가요?

현재 한국농수산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김민영 이라는 학생입니다. 아직 졸업은 하지 않아서 하고 있진 않지만, 졸업 후 2013년 봄부터는 본격적으로 할 것입니다. 물론 계사도 짓고 준비할게 많이 있지만요. 그래서 내년에 100수 정도 해 볼 것입니다. 판로 문제도 직접해보고, 자가사료 비율도 개체군을 서로 분리해 비교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합천 꿈꾸는 달걀에서 5개월가량 실습을 하면서 많이 보고 배웠습니다. 물론 완벽하진 않지만, 양계에 첫 발은 내 딛는 좋은 기회였지요.!!!

 

D. 주변에 안정적으로 구할 수 있는 먹이체가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요? 이름/단위/가격(예, 청치/40kg/5,000원)

현재 저희가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구요.

제가 있는 곳은 전남 화순인데요. 여기서는 맑은물에 라는 큰 두부공장이 있어서 비지는 안정적으로 구 할 수 있구요. 옥수수 같은 경우에도 가공공장이 있어서 대량으로 구입한다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광주 광산구는 우리나라 밀 생산량에 2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어서, 밀 같은 경우에도 공급 가능 하다 판단됩니다. 쌀 부산물 같은 경우에는 알아봤는데 용윤농산 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청치 싸래기, 쌀겨 등을 유통해서 취급하더라구요. 싸래기는 현재 8톤정도 있다하는데 7일날 교육 끝난 후에 다시 연락드린다 했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방앗간이나 농협에서 운영하는 미곡처리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쌀 부산물

같은 경우에는 각 농가가 자기지역 방앗간이나 미곡처리장에서 안정적으로 공급 받는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구요.

생선 부산물 경우에는 인천에 크게 가공공장이 하나 생겼구요, 담양이나 거제도 등 몇 군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법도 어떨까요... 자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먹이체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2명내지 3명정도를 한 그룹으로 정해서 A그룹은 쌀 부산물(청치, 싸래기, 쌀겨, 왕겨)를, B그룹은 밀과 보리 C그룹은 황토/천일염 D그룹은 생선 부산물 등으로 세분화 해서, 각 그룹은 그룹이 맡은 먹이체만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책임을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준비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많은 도움 못 드려서 죄송하구요!!!  추운데 감기조심하세요...

1월 7일날 뵐께요...^^    


 

자가사료에 의견을 주신 "불꽃처럼"님께 감사 드립니다.

국내산 100% 자가사료에 대한 방법을 찾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의견이 될 것 같습니다.

참가하는 농장주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내놓으시어 1월 7일 이전에 몇 가지의 방법을 찾아 최종 합의하는 모임이 되도록 적극적인 의견과 방법 제시을 부탁합니다.

 

1월 7일 유정란생산 농가 모임에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토론이 되다보면 합의을 끌어내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각 개인이 생각하는 의견과 방법을 모임 이전에 Ofica 카페나 문자, 메일, 쪽지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님과 소비자, 일반 분들도 좋은 방법과 의견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GMO 수입사료의 위험에서 믿을 수 있는 국내산 먹이로 키운 좋은 유정란과 농축산물을 생산하여 아이들에게 좋은 먹을거리을 먹일 수가 있습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