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어린이집 생태교육 텃밭

생태교육 어린이집 텃밭 3년 간의 모습...

치유삶 2011. 9. 15. 08:14

어린이집 텃밭- 58

Ofica    

 

지난 한 해 생태교육의 텃밭으로 변화에 관여하였던 어린이집 텃밭의 1년 후에 모습입니다.

지금은 지난 한 해 동안 얻어진 경험으로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잘 운영되는 모습으로 2년 전에 힘들어하였던 잡초문제나 발생하는 음식물과 잔디, 농사잔사, 낙엽의 유기물이 제대로 활용되는 모습입니다.

자연 숲과 같이 흙이 햇빛과 외기에 노출이 안 되게 어린이집 내에서 발생하는 유기물로 멀칭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멀칭(덥다)이 잘 되면서 텃밭 운영에서 제일 어려운 잡초문제와 작물이 자라는 데에 적당한 공생적인 순환환경이 자연계와 같이 작동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밑 비료와 밭갈이 없이 충과 균까지 작물과 함께 키우는 순환이 이어지는 유기농업 뜻을 제대로 적용되는 2011년 8월 20일 어린이집 텃밭 모습입니다.

 

필자가 관여하기 전 2009년 9월 어린이집 텃밭 모습으로 흙이 햇빛과 외기에 벌거벗겨진 모습으로 생명의 흐름이 차단된 두둑과 아이들이 통로가 잡초로 덮이면서 생태교육장으로서 기능을 읺은 모습 이었습니다.

 

2010년 4월 부터 필자가 관여하여 2개월이 지난 후 변화된 지난 해의 어린이집 텃밭 모습 이었습니다.

 

2009년과 다르게 1년만에 변화된 2011년 7월 26일 어린이집 텃밭 모습입니다.

 

작년에 한해 동안 배운경험들이 2009년에 비하여 너무나 다른 텃밭 운영이 되는 것을 보면 희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더 나은 텃밭으로 변화가 기대됩니다.

 

3년 전에 잡초로 덮이면서 생태교육장으로 기능을 읺었던 텃밭이 이제는 잡초가 잔디을 심은 것과 같은 예쁜 텃밭으로 변화된 모습입니다.

잡초을 죽이고 없애기보다는 잡초을 적절히 잘 이용하는 발상 전환으로 아이들이 찾는  텃밭으로 바뀌었습니다.

 

통로에 자란 잡초는 죽이고 없애야 한다는 일반 관행 유기농업의 사고로 접근하였다면 잡초와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은 뜨거운 한 여름에 김매기을 하거나 제초제 사용뿐이었을 것입니다.

아니면 3년 전과 같이 잡초제거을 포기을 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작물이 자라는 두둑에 어린이집 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과 잔디, 낙엽, 화장실 휴지, 폐종이을 멀칭으로 순환을 해 줌으로써 잡초 발생을 차단하여 비닐 멀칭이나 잡초제거의 노동을 획기적으로 줄인 모습니다.

멀칭으로 인하여 잡초가 안 자라는 것과 적당한 수분 유지을 이루면서 곤충과 벌레, 미생물이 살아가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이루면서 병충해 방제가 아닌 모든 생명을 작물과 같이 키우는 생명살림 유기농텃밭으로 변화입니다.

 

농사에서 제일 힘든 밑 비료와 밭갈이, 비닐멀칭, 병충해 방제, 잡초제거라는 토양을 죽이는 행위 없이 작물과 인간, 해충까지 같이 키우는 생명살림의 참모습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참 실천의 생태교육장으로 바뀌었습니다.

화학비료나 과잉 유기질 비료, 퇴비의 밑 비료와 밭갈이, 제초제, 병충해 방제라는 토양과 물, 주변환경까지 오염과 파괴를 벗어나는 방법을 전문 농부가 아닌 어린이집 선생님들에 의하여 시작입니다.

 

트릭적인 생산만을 추구하는 일반 관행 농사나 유기농업이라는 이름 뒤에 자연 농약으로 죽이고, 비닐로 흙을 덮어 숨을 쉬지 못하게 하면서 흙에 살아가는 수많은 생명의 환경을 초토화하는 전면 밭갈이의 농사가 유기농업이라는 최고의 농사라 합니다.

밑 비료, 밭갈이, 비닐멀칭, 병충해방제도 안 하는 어린이집 유기농 텃밭을 보고 혹자는 작은 규모라 할 수 있다 합니다.

전문 농민이라면 큰 규모도 가능해야 전문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도시의 작은 텃밭을 하면서도 밑 비료와 밭갈이, 비닐멀칭, 병충해 방제를 해야 한다 합니다.

 

모든 생명과 작물, 인간이 공생하는 유기농업은 불가능할까요!

필자는 누구나 초보자도 5 無 농사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어린이집이 지난 한 해 동안 전문가가 관여하여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의심이 가시면 한번 제대로 멀칭하고 순환의 고리가 이어지게 3년 만 제대로 해보시길 권합니다.

 

* 자연순환유기농업 기본교육과 자연 닭사육 교육은 Ofica에 공지되었습니다. 선착순 20명입니다.

*** 10월 1일, 2일, 3일 자연 닭사육 교육을 신청하실 분 중에 기본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분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 닭사육 교육은 1박 2일 기본교육 이수자에 한하여 참석할 수가 있습니다.

 

가을 교육 일정

9월 15~ 16일 천안 특강.  9월 17일 인천 남동구청 2시~6시 특강,,  9월 20일 광주 특강,,  9월 23일 부산 특강,,  9월 24일~25일 철원 1박2일 전국 자연순환유기농업 기본교육,,  9월 28일 부산 특강,, 10월 1일~3일 2박 3일 전국 자연 닭사육교육,,  10월 15일 부산 특강...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