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어린이집 생태교육 텃밭

위험한 텃밭농사& 생태교육 어린이집 유기농 텃밭 모습...

치유삶 2011. 3. 13. 08:51

위험한 농사와 어린이집 유기농 텃밭 모습...57

도시농업운동본부 Ofica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겨울과 봄까지 많이 발생하는 낙엽과 음식물, 농작물 잔사의 유기물을 수거하여 자연 숲과 같이 바닥 덮기를 열심히 하면 일 년 농사는 힘들지 않게 수월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밭갈이나 퇴비를 안 해도 되지만 도시농업에서 실패하는 한여름의 잡초 걱정 없이 일 년 농사를 코 바람불며 즐기는 농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숲 바닥을 보면 낙엽이 적당히 덮여 있어 연중 수분이 유지되고, 잡초 씨앗이 빛이 부족하여 발아하여 자라지 못하고, 곤충과 벌레, 미생물이 증가하여 작물의 양분 생산이 되면서 병충해 때문에 걱정은 그리 안 해도 되는 농사가 유기물 멀칭 농사입니다.

 

2011년 2월 초 눈이 내린 어린이집 텃밭 모습니다.

 

밑 비료와 밭갈이을 안 하는 어린이집 텃밭입니다.

밭갈이 하면 잡초는 자라게 되고, 잡초을 뽑으면 다시 잡초가 자라는 것은 자연적인 진리입니다.

 

비료을 넣어주면 작물이 자연계 스스로 생산하는 양분도 없게되어 토양 미생물이 부족하여 지면서 병충해 발생을 촉진하는 일이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주변과 집의 유기물을 이용하여 자연 숲과 같이 바닥 덮기을 하시면 농사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집의 음식물과 오줌을 모아 앞서 연재한 내용데로 만들어 사용하시면 초보 농부도 퇴비나 비료 구입없이 질상성 질소 걱정없이 농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눈 밖으로 양파가 보입니다.

연중 작물이 자라거나 풀을 키우든지, 유기물로 바닥 덮기을 하여 흙은 자연 숲과 같이 연중 옷이 입혀져야 합니다.

자신과 키우는 강아지까지 옷과 집의 옷을 입어 생활하면서 흙은 완전히 발가 벗겨 햇빛과 외기에 노출시키는 괘심한 심보을 버려야 비로서 양심적인 농부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숲은 몇 천년 동안 지금도 자연 옷이 입혀져 있습니다.

비닐 옷도 옷이라 말하는 막장을 보여서는 아니 됩니다.

 

눈이 내일 때에 먹는 배추와 봄까지 먹을 수 있는 봄동을 배추...

 

부로콜리...

 

눈 밖으로 보이는 보리싹...

 

지금 자라는 보리들은 5월 초나 중순에 보리를 멀칭한 다음에 여름에 자랄 작물이 심어질 것입니다.

 

 

100평도 안 되는 농사를 하면서 대부분 힘들어 하는 것이 밭갈이와 잡초 작업입니다.

그리고 양분 조달을 위하여 유기질비료를 구매하거나 퇴비나 오줌액비을 만드는 일입니다. 작물을 키우기 위하여 넣는 퇴비와 유기질비료. 오줌액비을 넣어야 적당한지 고심하고 걱정하는 도시농부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유기 발효비료와 오줌액비을 많이 넣으면 좋다 맹신하는 베테랑 도시농부와 이러한 농사 방법이 개인과 단체들에 의하여 정보가 양산되어 무차별적으로 각종 매체로 널리 전해지면서 위험할 수 있는 질산성 질소의 문제는 감추어져 있습니다.

질산성 질소의 문제는 비료를 과다하게 밑 비료로 넣고 밭갈이 하는 데서 문제는 더 가중될 수가 있습니다.

오줌액비 역시 작물이 자라는 토양에 시비량 없이 농도를 높게 혐기발효 상태에서 집적 관수 역시 질산성 질소의 농도장애로 작물에 축적되면서 이차적으로 섭취하는 사람과 토양, 지하수, 하천까지 오염의 되는 질산성 질소의 과다 문제는 이제 공론화가 필요합니다.

 

나와 가족을 위한 몇 평의 텃밭 농사가 전문 농민들이 생산하는 농작물보다 위험한 작물을 키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질산성 질소의 위험은 글이 작성되는 데로 연재할 것입니다. 앞편의 오줌액비와 음식물 액비 연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벌거벗은공화국

 

알림

제목: 자연순환 유기농업 '사람을 만나다'

○ 교육내용: 무 경운, 무 공장형비료, 무 발효퇴비, 무 병충해 방제의 자연순환 농사 방법, 지속 가능한 화석원료 0%의 도시 유기농 텃밭가꾸기, 음식물과 유기물 농사자원 활용방법.

참가: 도시농부나 귀농인, 일반인도 신청하면 같이 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유기농 도시농업 교육 공지      (자세한 내용은 Ofica 카페 참고)

제주 유기농 텃밭 교육    장소; 제주시 중앙로, 일시" 2011년 4월 2일~3일 양일간....

서울 자연순환 유기농업 토론회   장소:서울 노원구,  일시 2011년 3월 19일~20일 양일간...

의성 귀농 자연순환농업 번개  3월 25일 저녂...

대구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3월 26일....

성주 도시텃밭 현장교육 3월 27일...

지리산 자연양계 모임   4월 8일...

전주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4월 9일 1박 2일.....

부산권 자연순환 농업 번개 4월 15일.

부산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4월 16일~17일 1박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