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만들기

텃밭 농사을 유기농업으로 열광하는 이유

치유삶 2010. 4. 9. 10:24

텃밭 농사을 유기농업으로 하면 너무나 쉽기 때문이다.

Ofica

 

작년 봄에 토종옥수수와 야콘, 고추, 가지, 들깨등 여름작물들을 수확 한 후에 양배추와 배추등을 심어 키운 후에 또다시 여름작물을 심을 준비을 마쳤습니다.

 

자연노선 유기농업에서는 집이나 주변에서 발생하는 유기물을 흙 위에 멀칭을 해주는 것으로 준비을 마치게 되며, 씨앗이나 묘종을 심고나서 작물이 필요 할 때에 수확만 하면 됩니다. 밭갈이나 풀 뽑기, 병충해방재 작업이 생략됩니다.

유기농업은 생명을 키우는 농사로 작물만 생명이 아니라 벌래와 곤충, 풀까지도 꼭 같은 생명으로 배려을 하게 되며 농사에서 제일 어려운 풀은 작물에 햇빛차단이나 너무 큰 피해을 줄 때에만 적절히 제거하여 주는 정도의 입니다.

 

수확이 이어지는 비트와 갓, 쪽파, 양배추들이 자라고 있지만 4월 말 이후에 작물이 심겨지는 데에는 문제가 안 될 것입니다.

작년 가을에 밭 주변에 자라는 억새을 베어 없애야 하는 곳에서 베어낸 억새을 덮어주는 것으로 봄 파종 준비을 모두 마쳤습니다.

억새외에도 멀칭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기물들이 주변을 살펴보면 벼짚이나 보리짚, 참께대, 낙엽, 농가부산물, 음식물, 우드칩등 다양한 소재들이 있습니다.

 

공장비료 구입이나 밭갈이을 않하는 자연노선 유기농업으로 좋은 점이 씨앗앗이나 묘종만 있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농사가 가능하다는 좋은 점만이 아니라 주변의 쓰래기로 처리 곤란을 겪어 소각이나 폐기되는 유기물을 자연순환 시킨다는 환경보전에 동참한다는 것입니다.

 

밭갈이나 공장형 비료투입 없이 지금 상태에서 씨앗과 묘종만 준비되면 씨앗과 묘을 심으면 됩니다.

2009년 봄에 야콘이 심겨져 11월 말에 수확이 된 후에 야콘줄기들로 흙 멀칭을 시킨 후에 야콘수확하여 밖으로 유출된 만큼의 유기물을 위 사진과 같이 자연 상태로 그대로 넣어 주는 것으로 봄농사 준비을 마치게 됩니다. 자연숲과 같이 제자리에 순환되는 자연순환 법칙을 따르는 것입니다.

 

사람이 일방적으로 뺏어가거나 돌려주는 것은 자연상태의 유기물이 아닌 공장에서 작물만을 위한 상태로 변형시켜 넣어주는 공장형 비료가 아닌 자연상태의 유기물을 돌려주는 것이 일반 유기농업과 자연노선 유기농업이 다른점 입니다.

 

 사탕수수가 수확 된 후에 사탕수수 잎 줄기들이 멀칭이 된 후에 순환보충을 위하여 억새가 넣어져 봄농사 준비을 마친 모습입니다.

 

 토종옥수수가 수확이 된 후에 배추을 심어 수확을 마친 후에.

 

2009년 야콘이 자라는 옆으로 가을에 심은 양배추들이 야콘으로 자라지을 못하여 작지만 지금부터 자라기 시작하여 결구가 되어 초 여름까지 수확도 가능할 것입니다.

보통 5~8개월만에 수확하는 양배추가 일반적이지만 10개월 이상 오래 흙에서 자라게하여 수확도 가능하다는 것을 현장을 통하여 보여 드렸습니다.(이전 연재참고)

 

작년 가을에 작물들이 자라는 틈새에 심겨져 자라지을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일반에서 키우는 것보다 작지만 가치로서는 그 이상이다 봅니다.

 

 작물을 모두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작물들은 남겨두어 꽃이 피도록하여 주는 것이 자연노선 유기농업의 중요한 배려입니다.

 

 마늘이 자라는 모습으로 마늘들이 일반농사의 마늘보다는 작지만 이 정도면 가치적인 수확물이라 만족합니다.

  

자연노선의 유기농업은 자연 숲에서 채취하면 약초에 근접한 농사을 지향하기 위하여 흙의 햇빛에 노출방지을 위하여 유기물 멀칭과 비료없이 자연 유기물로 흙에서 천천히 자라게하여 먹는 채소들의 맛과 향, 영양적 가치을 지향을 하게 되며 벌레와 곤충, 미생물, 풀을 키우는 생명농사을 지향하게 됩니다.

자연노선 유기농업은 자연농법, 태평농법, 자연순환농업, 일부으 자연농업농가들이 지향하는 공장형비료와 병충해방재(화학농약, 자연농약, 천연농약)을 멀리 합니다.

유기농업으로 가치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만이 아니라 환경보전에 동참과 생명농사에 동참한다는 자부심과  누구나 쉽게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는 농사을 선도하며 21세기의 키워드인 지구환경을 앞서 실천하는 진정한 생활실천가들이라 봅니다.

 

* 공지: 유기농텃밭과 유기농업, 자연양계(야마기시양계), 미생물배양과 활용(바이러스대처), 음식물쓰래기처리와 활용, 자연건강 교류강좌가 불러그와 Ofica 카페에 공지되어 신청 받고 있습니다. 발효액(효소) 만들기을 요청에 따라 24일에 추가 합니다(매실효소, 과일발효액, 산채소발효액만들기와 사용방법).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