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물 및 초생재배 멀칭

자연농을 위한 녹비작물 호밀 유기물멀칭 초생재배 및 호밀재생력

치유삶 2016. 7. 1. 08:01

호밀 유기물멀칭 초생재배 방법 및 호밀재생력

자연순환유기농업: N.E.O.F (Nature of Ecosystems Organic Farming)

Ofica 카페 이명석님 질문

 

 

호밀베기 적기가 언제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녹비작물 호밀을 이용하여 멀칭 사용을 위하여 호밀을 베는 적기에 관한 질문인 것 같습니다.

호밀베는 적기는 일반적인 한가지의 베는 시기로 호밀을 키워 활용하는 방법은 어느정도의 성과는 얻을 수 있으나 지속적인 농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녹비작물 호밀 사용에서 베는 시기을 잘못하여 멀칭 후에 호밀이 재생하여 작물과 경합하면서 농사를 망치는 일은 흔하게 접하는 실패 사례로 토양 관리와 작물 등 다양한 방법에 따라 호밀베는 시기와 사용 방법이 달라져야 좋은 성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편하게 성과을 얻기 위하여 현대농업의 프로그램화된 공장식 방법인 한가지의 베는 시기로 녹비작물 사용방법보다 사용시기와 사용방법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녹비작물 호밀재배 사용은 대략 무경운과 부분경운 농사를 위한 유기물멀칭 사용과 토양자생력 환경 조성, 작물 등에 따라 적게는 세가지 이상의 호밀 사용시기와 사용방법을 달리하면 효과적입니다.

녹비작물 호밀이나 여러 녹비작물을 농사와 방법에 따라 분리 없이 베거나 경운 하는 단순한 사용방법이 일반적이나 지속적인 성과을 위하여 최소한 앞에서 제시한 3가지 이상의 베어서 사용과 쓰러뜨려 사용하는 방법, 녹비작물의 양분상태와 지속성에 유지에 따라 분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첫번째로 호밀이나 녹비작물이 재생 없는 사용은 기본으로 호밀은 꽃이 핀 후 15일 후 씨앗 알맹이가 하얀 색이 형성된 후에 사용입니다.

녹비작물 사용에서 소규모일 때는 베어서 사용이 일반적이나 규모 이상이나 보다 효율적인 성과을 얻기 위하여 쓰러뜨려 사용하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두번째는 토양자생력을 높이는 멀칭용 호밀 사용은 멀칭 후에 호밀이 재생이 없으면서 토양자생력 환경조성과 사용 시기, 성과을 얻는 속도에 따라 토양에 서식하는 미생물과 동생물의 서식처와 양분공급을 위하여 녹비작물이 녹색일 때와 갈색일 때 사용하는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재생 없는 시기에 사용은 기본으로 채소재배와 곡물재배 토양에 따라 녹색일 때 사용과 갈색일 때 사용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토양과 작물재배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녹비작물 선택과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원하시는 좋은 성과을 얻으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