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無]자연순환유기농업-입문

창의적 기술의 지식 공유 15차산업 농업

치유삶 2015. 3. 25. 02:38

고품질생산 기술의 지식을 공유하는 15차산업 한국농업의 중심 Neof - 네오프

Neof - 네오프 - 자연순환유기농업

 

 UR협정과 칠레 등 국가들과 FTA 협정을 맺으면서 한국농업과 한국농촌은 갈수록 어렵다고 한다.

농부가 읏고, 행복할 때에 '태평성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지금 5천년 동안 나라의 근본이 되어왔던 농업, 농촌은 뿌리째 신음하고 있다.

 

신음하는 농업, 농촌에 강소농 6차산업은 경쟁력을 높이는 희망이 되고 있다.

1차 생산, 2차 가공, 3차 서비스을 합한 6차산업은 미래 한국농업, 한국농촌에 희망이다.
그러나 문제는 1차 생산의 기반이 농기업의 고비용 공장농자재을 이용한 저품질 생산과 기술이다. 여기에 가공, 서비스을 한다고하여도 많은 투자와 대량생산으로 외형적인 매출은 높을 수는 있으나 실제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이윤으로 연결은 빈약한 외형만 있는 생산구조라는 문제다.


저품질 생산은 매출이 높아도 생산과정에 들어간 원자재를 공급하는 농기업에 이윤은 보장되나 생산자인 농민에게는 실제 이윤이 적을 수 밖에 없는 원자재 기업 중심의 생산구조다. 그리고 문제는 
생산기지인 흙의 고갈을 시키는 소비형을 기반한 소비형 생산구조라는 더 큰 문제다.

 

반대로 생산형 생산구조에서 고품질 생산은 원자재 공급 농기업에 비하여 생산자에게 매출 대비 이윤이 높은 것만 아니라 생산기지인 흙이 보존되면서 안정적으로 고품질 생산이 지속되어 이윤도 안정적인 생산자 중심의 생산구조라는 차이다

현재 한국농업이 제일 어려운 문제는 생각에 따라 수 많은 문제가 있을 것이나 쉽게 누구나 적은 규모에서 공장식 대량생산으로 주기적 생산파동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생산품도 저품질 생산으로 이윤이 낮은 생산기술이 제일 큰 문제다.

 

소비형 생산구조애서 저품질 생산은 자원도, 생산자도 고갈시킬뿐만 아니라 이윤은 생산과정에 들어간 원자재 공급의 농기업에 이윤을 높이는 것은 물론 생산공장인 흙과 주변 환경까지 붕괴하며 원자재 공급 농기업에 갈수록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

 

 한국농업은 저가 대량생산의 저품질생산 소비형 생산구조라는 것은 농업 종사자라면 모두가 인식할 것이다.

일반 농업만이 아니라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친환경농업, 유기농업도 생산과정에 원자재를 외부 농기업에 더 의존도가 높은 소비형 생산구조다.

 

소비형 생산구조로 대량생산을 하면 매출은 높을 수 있으나 실제 생산자에게 이윤이 낮다는 것은 대표적인  소비형 생산구조의 공업산업에서 이미 증명되었다.

공장형 생산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대량생산하여 대량판매로 이윤을 높이는 분야는 서비스산업이 붕괴와 경기침체 도시에 몇몇의 요식업과 천원형 할인매장 정도로 공업산업은 붕괴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IMF를 겪으며 소비형 생산구조의 저품질 대량생산의 공업산업은 제일 먼저 붕괴되었다. 지금 생존기업은 고품질 생산의 생산형 생산구조의 기업이 지배한다고 보아도 틀리지는 않을 것이다.

 

한국농업 희망이라는 6차산업이 분명 작은 규모의 한국농가에 최적화의 산업구조이나 생산의 방법과 기술에서 소비형 생산구조가 문제다. 

 

작은 규모일 수록 생산비용이 낮고 생산자에게 이윤이 높은 고품질 생산이 더 필요하다는 것은 경영의 기초다.

고품질 생산은 고가격 원자재와 고설비, 생산과정에 많은 시간과 설비, 과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연순수 그대로 생산에 가까운 저비용으로 가능한 핸드메이드 생산기술이 핵심이다.

 

고품질 생산품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고품질 생산의 창의적 기술이다.

거창하게 이야기가 될지 모르나 애플, 구글이라는 기업의 세계지배에는 작지만 지식이라는 4차산업의 창의적 기술과 공유라는 기반한 플렛폼으로 고이윤을 남기는 소비시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는 창의적 상품으로 세계시장 지배다.

 

자연순환유기농업은 생산자가 주인공이 되는 핸드메이드을 표방하고 있다.

세상 사람들이 쓰레기라하는 주변의 자연순수의 모든 유기물을 생산 원자재로 하여 생산과정에 환경피해도, 농기업 의존도, 학대도, 착취도 없이 누구나 어디서나 완전 자립생산을 하는 고품질 생산의 창의기술에 아직도 만족 못하여 굶주려 있다.

 

Neof - 네오프 창의적 기술의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 역할을 충실하는데 있다.

공유하는 기업, 기술을 공유하는, 상품을 공유하는, 지식를 공유하는, 같이 나누는 공유, 공유가 5차산업이다.

지난 수년 간 쉽게 누구나 가능한 고이윤의 소비시장을 만들어내는 창의적 기술의 지식을 공유하는 15차산업이 지금의 생산형 생산구조의 Neof 만드는 기반이 되었다.

1차 생산+ 2차 가공+ 3차 생산+ 4차 지식+ 5차 공유의 15차산업은 전세계 누구나 어디서나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기술이 핵심으로 평등적 생산의 공유하는 농경문화 정신을 잃지 않은 것이다.

 

Neof - 네오프

Nature of Ecosystems of Organic Far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