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外國 농업 현장

세계 토양보전 농업을 선도하는 무경운 및 부분 경운 브라질농업

치유삶 2013. 11. 11. 10:20

토양 사막화 토양 유실 방지와 유기물 유실 방지의 세계 토양보전 농업

Ofica

 

  토양 유실 방지와 친환경적인 자원 재활용 순환농업을 실천하는 브라질 농가현장을 소개는 FAO(유엔식량농업기국) 토양보전 농업을 소개한다.

현대농업에서 교과서적으로 권장하는 밑거름과 전면 경운으로 발생하는 토양과 유기물 유실로 인한 농경지 훼손과 농업생산 환경 피해을 막기 위한 무경운 씨앗 파종기을 이용한 손파종과 트랙터을 이용한 무경운 씨앗 파종 기계화로 대단위 경작까지 실현한 미국, 블질 등 세계농업 대국과 토양보전 농업을 소개한다.

 

  한 두평의 도시농업 조차 밑거름과 전면 경운으로 토양 유실과 유기물 유실시켜 토양 자생력을 황폐화하는 농사 방법으로 병충해 방제 농약 사용과 비닐사용, 제초제 사용을 정당화하는 공장형 농자재 농사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농업의 현실과 한국 농업의 미래을 한 번쯤 고민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FAO 동영상 캡쳐]

 

 

 

  토양 유실과 유기물 유실을 방지하는 무경운 및 부분 경운의 토양보전 농업은 FAO(세계식량농업기구)만이 아니라 USDA(미국 농무부)까지 정책적으로 자국 농민에게 지원하고 있다.

토양보전 농업을 대단위 농업에서도 할 수있는 무경운 및 부분 경운의 농업방법 정립과 농기계 개발을 마친 USDA는 정책적으로 농가 보급으로 2013년 50% 목표 달성을 자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75% 달성한다는 목표로 농업수출 대국으로써 경쟁력은 갈수록 더 강해지는 미국 농업이다.

 

  토양보전 농업에서 후발주자인 브라질은 20여 년의 짧은 기간 동안 미국 토양보전 농업에서 무경운 및 부분 경운을 할 수 있는 대단위 농업의 농사방법과 농기계을 도입하여 토양보전 농업을 선도하는 국가로 발돋음하고 있다.

밑거름, 전면 경운과 계절을 바꾼 시설농업, 1970년 대의 집약적 다수확농업의 대명사인 녹색혁명 농업을 미래 농업의 대안으로 경쟁력을 갖추는 목표로 설정한 우리나라 농업보다 90%~ 95% 절감한 농자재와 농기계 사용으로 토양 유실과 유기물 유실까지 방지하여 토양 자생력을  높이는 수출 농업대국인 미국과 브라질 농업이다.

비료와 퇴비, 농약, 제초제, 비닐 등 공장형 농자재와 농기계 의존율을 높이는 시설 농업을 미래 대안 농업으로 생각하는 한국농업과 공장형 농자재와 농기계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토양보전 농업을 정책으로 장려하는 수출농업 대국인 미국과 브라질 농업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고민할 때이다.

 

[FAO 동영상 캡쳐]

 

  브라질은 50% 달성했다는 무경운 및 부분경운의 토양보전 미국  농업보다 짦은 기간 동안에 무경운 및 부분 경운의 토양보전 농업을 전체 농업 73%까지 달성한 대단위 농장의 기계화 무경운 및 부분 경운의 토양보전 농업으로 세계 토양보전 농업을 선도하면서 수출농업 강국으로 경쟁력을 갈수록 높여가고 있다.

앞으로 몇 편에 걸쳐 미국과 브라질 등 토양보전 농업과 토양보전 농업을 해야 하는 이유, 토양 황폐화의 원인 등을 소개한다.

 

 

브라질 토양보전 농업 동영상 보기- 클릭

*동영상을 보실 때에 자막으로 한글로 변환 후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시 동영상을 한글로 번역하여 자막으로 만들어 도움을 주실분은 연락을 기다립니다. 010- 3698- 1005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TUn_aQy0aW0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E1IJ_C64O60

 

 

ㅇ 씨앗도서관 설립에 동참을...

토양보전 농업을 보다 실현을 위하여 지역 씨앗도서관 설립이 필요합니다.

지역 씨앗 도서관과 제주 씨앗도서관이 협력적인 관계의 지역 씨앗도서관 네트워크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참여할 지역 씨앗도서관은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010- 3698- 1005

 

토종 씨앗 수집과 보전에 뜻하는 분이나 토종 씨앗으로 농사를 짓는 도시농부, 전업농부 3명만 있으면 지역 씨앗도서관을 설립하여 토종 씨앗을 지역 사람들이 지켜가는 지역 씨앗도서관 시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농사를 안 짓는 도시지역, 도시농부가 더 적극적으로 미래 위기을 대비하여 토종 씨앗을 지키는 도시지역 지역 씨앗도서관 설립에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벌거벗은공화국

 

ㅇ토양보전 수도권 교육

-11월 16일~ 17일 토~ 일요일 (무박 2일) '토양 유실과 유기물 유실을 방지'하는 토양보전 농업 '흙을 살리는 6무 자연순환유기농업' 수도권 교육 (Ofica 카페 교육 공지 신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