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만들기

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만들기와 주말농장 조성- 4

치유삶 2012. 11. 12. 09:11

도시 주말농장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만들기와 유기물 틀 텃밭 만들기- 4

Ofica

 

 

 

밭을 만들면서 농장 주변 정리를 하다 계획에 없었던 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을 조성하였다.

쉼터에서 발생하는 싱크대의 설거이 물과 위에서 조금씩 흐르는 물이 만나는 고랑에 작은 정화수로을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 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만들기는 이번 주에 진행하는 중부권 교육부터 그간 선택적인 교육에서 기본교육으로 진행합니다.

 

주변 정리와 농장 입구를 정리하기 위하여 전봇대 크기의 큰 나무를 운반하는 회원들...

 

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가 필요한 이유!

① 하수구와 연결이 안 된 단독 주택이나 생활 오폐수가 다량 발생하는 곳에 정화조가 법적으로 설치되고 있으나 정화가 덜 된 상태에서 유출로 주변 하천과 연안에 오염 원인이 될 수 있다.

② 야외 시설이 증가하면서 법적 정화 시설에서 제외된 간이 화장실, 음식 조리, 설거이, 빨래에서 나오는 오염 물이 그대로 하천과 주변 오염 원인이 될 수 있다.

③ 최근 증가하는 주말농장이나 야외시설, 주택 등에서 나오는 생활 오폐수를 정화시설을 설치가 필요하다.

④ 생태마을, 주말농장, 야외 캠핑장, 야외시설, 농촌체험교육농장, 자연순환유기농업 농장에 설치하여 오폐수를 정화하면서 올챙이, 연꽃 등 수생생물을 관찰하는 아이들의 놀이터 제공과 환경교육이 필요하다.

 

밭으로 들어오는 입구가 큰 통나무로 정리되는 모습... 

 

ㅇ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설치는!

① 생활 오폐수 발생을 줄이는 생활이 우선이다. 생활 오폐수 발생량보다 자연 정화수로 용량을 크게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② 정화수로와 웅덩이, 연못에 수생식물과 미생물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③ 정화수로와 웅덩이, 연못을 너무 얕거나 깊게 만들어 여름과 겨울이라는 혹한기에 수생식물과 미생물이 최적 생존 환경을 조성하는 적절한 지역에 맞는 물 높이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④  정화수로, 웅덩이, 연못의 물 높이와 정화능력의 특성을 고려한 수생식물 식재가 필요하다.

 

물이 고인 수렁에서 물 고랑을 만들면서 흙이 파인 곳에 흙을 채우면 입구 정리가 되는 모습...

 

정화수로와 연못, 하천 부영양화(썩는) 원인

① 부영양화(썩는) 원인이 현지에 따라 다양하지만, 몇 가지를 나열해 본다.

② 세제의 인산과 같은 화학 합성 성분의 오폐수가 과다 유입되는 원인이다. 세제에 인상성분 3%...

③ 토양에 미미한 성분을 보충하는 인산과 화학적 성분이 많은 인산비료 등 농자재 사용과 인분, 축분, 음식침전물 등이 적절량 보다 과다 유입되는 원인이 많다.

④ 오폐수가 많이 유입되면서 영양분으로 성장하는 수생식물이 빠른 성장으로 하천과 연못에 과다 점유하여 되려 수생식물이 부영양화을 가중하는 원인 사례도 있다.

⑤ 물이 낮거나 반대로 물이 깊어 햇빛 부족으로 적절한 미생물 환경을 못 조성하여 실패하는 원인도 있다.

 

⑥ 오폐수를 정화하는 미생물이 과다하여도 물속의 산소를 결핍시켜 부영양화을 만들기도 한다.

⑦ 수생식물이 과다하여도 햇빛 부족과 유기물 과다, 미생물 과다 환경도 부영양화 원인이 될 수 있다.

 

처음 해 보는 힘든 일을 잠시 내려놓고 오전 새참을 즐기는 회원들...

 

생활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누구나 어디서도 시설가능!

① 오폐수 처리시설은 마음만 먹으면 주변의 자원을 이용하여 중장비 없이도 자가 인력으로 설치할 수 있다.

② 인위적인 기계장치나 외부 동력, 시판 외부 미생물을 주기적으로 투입하는 행위 없이 심는 수생식물과 토착 미생물만으로 정화하는 오폐수 자연정화 시설이다.

③ 흙과 비닐, 돌, 수생식물 등 주변의 자원으로 어디서든 누구나 돈을 들이지 않고 정화수로 시설을 만들 수 있다.

 

방에서 새참을 즐기는 여회원들...

 

생활 오폐수 정화수로 만들기 할 때!

① 정화수로을 길게하여 물을 길게 오래 흐르는 시설에 중간마다 작은 웅덩이를 만드는 방법이 정화능력을 높일 수가 있다.

② 수로와 웅덩이에 사계절과 지역에 맞는 정화능력이 뛰어난 수생식물을 찾아 다양하게 심으면 좋다. 그리고 추가할 것은 흐르는 오폐수에 풍부한 양분을 먹고 사는 수생식물과 별개로 오폐수 양분을 좋아하는 미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미생물 집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③ 정화수로와 웅덩이에 흙으로 조성하거나 구멍이 많은 돌을 이용하여 만들면 미생물이 집이 되어 오폐수 물이 흐르면서 지나가는 양분을 먹고 사는 미생물 집 환경이 조성된다.

 

④ 시멘트나 비닐로만 마무리한 정화수로는 오폐수 양분을 먹는 미생물이 살아갈 수 없는 최악의 시설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시멘트나 비닐만으로 완성한 연못을 보면 오폐수도 아닌 깨끗한 물을 계속 공급하는데도 시간이 지나면서 부영양화의 연못을 흔하게 접할 수가 있다.

⑤ 연못이나 정화수로을 설치할 때 시간이 지나면서 깨져 실패가 많고 비환경적인 시멘트 구조보다는 골프장 연못용으로 생산하는 차수막 PP 시트나 하우스용 비닐을 여러 겹을 깐 후에 흙이나 돌로 마무리하면 수생식물 식재와 미생물 집이 자연적으로 형성된다.

 

막걸리와 지인들이 만든 파전을 준비해주신 두 분 선생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막걸리와 참을 준비해오신 회원님 덕분에 풍성한 새참을 즐길 수가 있었다. 감사드린다.

 

⑥ 돌이 많은 지역이나 물과 사람의 무거운 무게로 바닥이 파손되어 오폐수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바닥층에 완충재를 여러 겹을 중간마다 깐 후에 차수막이나 비닐을 설치하면 훼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차수막이나 여러 겹의 충분한 비닐 설치를 장담하여도 대부분 나중에 바닥의 침전물 청소나 웅덩이에서 아이들이 올챙이 잡이할 때 사람에 의하여 훼손되는 실수를 범함으로 처음부터 완충재을 중간마다 충분히 사용은 나중에 후회가 없다.

⑦ 오폐수 자연정화 시설의 성공은 오폐수의 양분을 적정하게 소비하는 수생식물과 미생물의 양이 서로 비례할 때에 오폐수가 깨끗한 물로 자연정화을 하게 된다. 오폐수 양 발생을 줄이는 생활과 정화수로를 길게 하면서 다양한 수생식물과 미생물을 많이 자라게 하는 시설 그리고 중요한 수생식물과 미생물을 적절한 균형유지와 생활오폐수을 줄이는 사람의 노력이 성패를 좌우한다.

 

쉼터의 설거이 물과 위에서 물이 흘러드는 고랑에 주변 정리와 함께 작은 소형 정화 수로를 만드는 모습

 

정화 수생식물

① 여름: 부레옥잠, 노란꽃 창포, 재래창포, 갈대, 연, 줄, 부들, 가래, 마름, 수련, 어리연꽃, 개구리밥, 물옥잠, 검정말 등등

② 겨울: 미나리

 

정화 수로는 3단계로 만들어 텃밭 고랑으로 흘러가도록 조성...

 

연못과 정화수로에 맞춤 정화 수생식물

① 추수식물(물가 정수식물): 갈대, 줄, 애기부들, 창포, 미나리

② 부엽식물(물 위에 뜨는 식물): 가래, 마름, 수련, 어리연꽃, 연 (연은 다른 부엽식물보다 깊은 물에 식재 가능)

③ 부유식물(물 위에 떠서 사는 식물): 부레옥잠, 개구리밥, 물옥잠, 자라풀, 생이가래

④ 침수식물(물속에 잠겨 사는 식물): 붕어마름, 물수세미, 검정말, 나사말

 

첫 단계 수로... 몇 종의 수생식물 식재가 필요하다.

 

정화능력이 뛰어난 수생식물

① 필자의 경험에서 매달 몇백 명이 방문하여 발생시키는 화장실, 빨래, 음식 등에서 나오는 오염도가 높은 오폐수을 정화 능력을 발휘하는 제일 뛰어난 수생식물은 외래종인 노랑꽃창포가 아닌가 싶다. 봄에 제일 일찍 시작하고, 제일 늦은 계절까지 유지한다. 노랑꽃창포는 외래 유입종이나 전국에 분포되어 토착 수생식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② 얖은 물가에 심는 노랑꽃창포가 있다면 물이 깊은 곳에는 부레옥잠이 정화능력이 제일 높지 않나 싶다.

③ 미나리도 노랑꽃창포와 같이 정화능력이 뛰어나지만, 가끔 벌레들이 미나리 잎을 초토화하는 일이 있다.

④ 다음으로 부레옥잠과 같이 연과 갈대도 정화능력은 몰라도 오염도가 높은 물에도 생존 능력이 뛰어나다.

⑤ 노랑꽃창포는 이른 봄에 꽃이 피기 시작하여 이어서 연꽃이 피고, 다음으로 부레옥잠이 꽃을 피우는 준비를 한다. 다양한 수생식물을 심으면 가을까지 눈을 즐겁게 하는 아름다운 꽃을 오래 볼 수 있다.

⑥ 정화 능력이 뛰어난 수생식물을 주로 식재를 해야 하지만, 다양한 수생식물을 심는 것도 정화하는 능력을 높이는 안배이다.

 

1단계, 2단계 소형 자연 정화수로가 만들어지는 모습...

 

오폐수 정화수로 미생물 환경 조성

① 오폐수 정화수로나 연못 조성에서 많은 수생식물 식재도 중요하지만, 미생물이 풍부하게 유지하는 집 환경 조성이 좌우한다.

구멍이 많은 돌이나 자갈, 흙, 식물은 훌룡한 미생물 집 환경이다. 대형 수로에는 요쿠르트병 사용 방법도 있다.

③ 숯을 양파 마대에 담아 정화수로 넣었다가 1~2개월에 한 번씩 물로 씻은 후 햇빛에 건조하여 다시 투입하는 방법도 있다.

 

정화 수로는 3단계로 만들어 텃밭 고랑으로 흘러가도록 조성...

 

또 하나의 작업! 양파 마대 설치

① 싱크대나 오염물이 나오는 파이프 끝에 양파 마대를 매달아 흘러나오는 작은 음식물과 유기물을 담기도록 설치한 후 정기적으로 마대를 청소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② 양파 마대 설치는 과다한 양분 유입을 조절하여 과다한 음식물과 유기물 유입으로 정화기능 실패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③ 싱크대에서 처리 못 한 작은 음식물이 적은 것 같으나 조금씩 정화수로 바닥에 쌓이면 나중에 큰 문제의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오폐수 침전물이 쌓인 바닥을 주기적으로 청소가 여간 어렵지가 않다.

④ 양파마대 속의 음식물은 발열퇴비나 햇빛에 며칠 건조 후 밭 멀칭 유기물로 활용하면 좋다.

 

필자가 음식체험장에서 발생하는 오폐수을 자연 정화하였던 소형 오폐수 자연 정화수로 중에 마지막 단계의 3단째 정화수로 모습... 노랑꽃창포, 연, 부레옥잠, 개구리밥 등 수생식물과 비단잉어가 자라는 모습.

두개의 화장실, 일반 세제을 사용하는 빨랫물, 음식의 다량 발생하는 모든 생활 오폐수는 소형 자연 정화수로와 별개로 대형 자연 정화수로을 설치하여 정화하였다. 필자의 연재을 보시거나 교육에서 소개 예정.

 

자연 정화수로 마지막 단계 웅덩이에?

① 정화수로 마지막 단계 웅덩이에 잉어을 키워 생활 오폐수가 정화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다.

② 잉어가 살 수 있는 물이면 농사용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3급수 이상된다.

 

필자는 자연 정화수로을 생활 오폐수 정화만이 아니라 물이 안 나올 때을 대비하여 비상 급수용으로, 물을 저장하는 시설로 이용하면서 비상 시에 닭에게 먹이는 물과 생활용수로도 사용하였다.

벌거벗은공화국

 

ㅇ 알림

* 중부권(충남, 충북, 대전) (11월 17일~ 18일 대전 대덕구)자연순환유기농업 기본교육 Ofica 카페에서 신청 중

* 중부권(충남, 충북, 대전) (11월 24일~ 25일 (대전 같은 장소)유정란 생산 닭 사육 교육 Ofica 카페에서 신청 중(11월 17일~ 18일 기본교육 이수해야 신청 가능)

* 영남권(경남, 경북, 대구, 부산, 울산) 자연순환유기농업 교육 예비 신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