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어린이집 생태교육 텃밭

묘종을 심기 전에 꼭 알아야할 내용

치유삶 2010. 5. 29. 08:14

어린이집 선생님들과 묘종키우기 (16)

Ofica

 

선생님들과 세번에 걸쳐 묘종을 키우기 위하여 씨앗파종이 이어졌습니다.

텃밭에 심을 묘종과 어린이집 상자텃밭 나눔행사와 6월 12일 제주보육협회주최 단오제행사에 나눔을 위한 묘종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상추, 청경채, 쑥갓, 부추, 콩, 울타리콩, 호박, 여주, 해바라기, 토종옥수수, 단수수, 차조기들을 선생님들과 씨앗을 파종하여 키우고 있습니다.

6월 12일 오후 2시에 제주대학 보육협회 단오제로 오시면 선착순으로 나누어 드립니다.

(나눔시에 필자도 참가하여 텃밭가꾸기 상당하여 드립니다)

 

 

텃밭에 다양한 많은 채소와 어린이집에서 많이 소요되는 채소, 아이들이 키우고 수확하기 좋은 채소 그 외에도 지역과 계절에 맞는 채소들과 소량인 경우는 외부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씨앗을 직접 심으므로서 씨앗들의 종류와 심는 방법, 재식거리, 묘을 키울 때에 물관수방법등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하나씩 배워가는 실습의 기회로 만들고 있습니다.

 

 

모든 씨앗을 포토을 이용하여 묘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밭에 직접씨앗을 파종을 하기도 합니다.

씨앗을 포토재배하여 심기 보다는 씨앗으로 밭에 직접 파종을 하는 것이  적응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씨앗을 사람이 수확하여 사람의 손으로 인위적으로 파종 보다는 씨앗이 그대로 낙하하여 다음 해에 자연발아가 환경적응력이 더 높습니다.

 

 

씨앗에 따라 발아일수가 달라지고, 씨앗이 흙을 덮는 높이에 따라 발아하는 일수가 하루 이틀정도 차이가 난다고 하는 사실을 직접 씨앗을 파종하여 키우는 과정에 선생님들이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씨앗은 광식물로 발아하는 데에 빛이 절대 필요하지만 적당한 수분과 적당한 음지에 따라 발아도 되지만 흙이 두께에 따라 발아가 안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해바라기와 여주, 콩을 하나의 트레이에 키워 성장하는 동안 비교관찰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발아율 100%의 토종옥수수들입니다.

 꼭 같은 씨앗인데도 선생님들이 파종한 일부에서는 발아가 안되는 옥수수을 통한 실습이 자연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울타리콩이 성장도 빠르고 키우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콩 씨앗을 밭에 직접 심는 것도 좋지만 비들기와 까치등 새들이 많아 씨앗에 기름이나 살충제을 섞어 파종해야 할 정도로 피해가 많습니다.

 

 

까만 토종콩을 잎을 수확하여 먹기 위하여 일찍 파종하였습니다.

콩을 구멍이 큰 포토에 콩  묘종으로 키워 심으므로서 재식거리와 새들이나 쥐들에게 피해을 막는 방법으로 최근 초생재배 유기농업에서 널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묘종 심기전 꼭 알아야할 내용

씨앗을 포토에 위 사진과 같이 육묘하여 밭에 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이대로 심는다면 자연 유기농업으로 가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뿌리들이 작은 공간에서 길게 자라 뻗을 수가 없어 엉켜있는 그대로 심는다면 뿌리들이 멀리 길게 자라는 데에 많은 시간과 충분한 뿌리 확보의 한계가 있어 뿌리을 분리하여 길게 심을 수도 없는 한계입니다.

 

길고 멀리 뻗은 뿌리와 많은 뿌리을 가진 채소로 키우기 위하여 위 사진과 같이 자란 후 10여일 전부터 물 관수을 억제하여 어린 묘들이 물 부족으로 잎이 약간 시들할 정도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으로 물의 부족으로 살아 남기위한 본능으로 어린 묘종들이 뿌리을 많이 만들어 내도록 환경을 조성 시킵니다.

 

위 사진의 뿌리에서 아들 뿌리가 되는 하얀 작은 뿌리들 무수히 발생하거나 준비가 되어져 있을 때에 밭에 정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아들 뿌리들이 밭에서 부족하였던 물을 확보하기 위하여 길게 뻗으면서 손자 뿌리을 새로이 많이 만들어 내어 성장하면서 필요한 많은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는 많은 뿌리와 길게 뻗은 뿌리을 확보하게 됩니다.

채소나 과수, 어떠한 식물도 얼마나 많은 뿌리을 확보하여 있는 가에 따라 고유한 성질과 병충해들과 공생력, 변화하는 환격적응력, 성장과 수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밭에 심겨질 때에는 푸르고 강하지 못하게 보여지지만 본 밭에서 많은 뿌리들로 인하여 활착 이후에는 성장의 기세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