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만들기

폭력과 갈등, 생명을 치료하는 도시 생활운동

치유삶 2010. 3. 16. 08:57

도시의 폭력과 갈등, 무너지는 가정과 사회, 병든 생명을 도시농업이 치료한다. (19)

Ofica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자연을 이용한 건강법이 크게 호응을 받으면서 생산을 넘어 치료에 까지 이용되고 있습니다.

음악치료나 놀이치료등 사람을 중심으로 한 심리적인 치료에서 가까이 하는 자연치료로 이제는 참가하는 농업치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농작물을 키우면서 흙, 생장, 개화, 결실, 수확, 식탁으로 까지 교감으로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의 오감이 자극이 되면서 심리적 안정을 넘어 심리회복 치료와 재활, 질병치료에까지 농업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씨앗에서 싹이 돋는 탄생과 생장과정의 꽃의 개화와 결실, 수확하는 기쁨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면서 생활농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2009년 10월 20일 경 밭 모습으로 6월 초 여름작물이 심겨져 수확이 된 후에 9월 초에 다시 심겨져 자라는 가을 작물들입니다.

 

*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과 이동을 줄이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옥상, 상자나 화분 텃밭, 자투리 공간의 텃밭, 단독주택의 정원텃밭등 도심농사와 도시 근교에 주말농장, 가족농장, 자급농업, 소농업 형식의 도시농업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성취감과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안정 치료, 자급과 안전 먹을거리 생산, 열섬 회복과 대기환경 개선등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인 효과와 함께 도시에 녹지공간이 확대되어 온난화 방지까지 기여하는 도시농업이 높은 가치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도심지의 열섬과 온난화을 막는 녹지화 환경개선 투자비 대비 제일 높은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으로 하향식 정부 주도가 아닌 도시민의 자발적으로 참가하는 새로운 21세기의 상향식 풀뿌리 생활운동으로 도시농업이 주목을 받는 이유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심각한 스트레스의 심리 안정과 사회폭력 감소 기여, 질병발생과 질병치료의 의료비 절감에 기여하는 보건적인 대안적 가치로 까지 인정받고 있습니다.

동물과 식물을 키우면서 현대인들이 잃어가는 호기심이나 관찰력, 인지 능력 향상과 책임감, 사회적 관계형성, 성취감과 전신 근육 운동이 되는 야외활동 증가을 가져 옵니다.

어른들의 치매 치료, 아이들의 ADHD(주의력 결핍), 행동 장애아 치료, 새집 증후군등 사람들의 몸과 마음치료로 나이, 배경, 능력, 인종, 환경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효과적인 치료적 접근방법으로 도시농업이 새로이 평가받는 이유입니다.

 

'도시에 살면서도 자연을 꿈꾸며 산다'는 사람들이 심리을 이용하여 동ㆍ식물들과 같이하는 동안 사람들의 아픈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것입니다.

도시농업이 치료의 실질적인 핵심으로 다른 어떤 치료와도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생명(Life)이 생명(Life)을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도시농업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가치와 더불어 도시민 중심의 자발적 생활운동으로 현대인들의 이기적 이라는 도시민의 팬턴까지 바꾸어 가는 인간성 회복운동 이기도 합니다.

도시농업을 지원하는 NGO단체가 생겨나고 도시농업 학교가 도시 곳곳에 출범 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의 정보와 자료, 교육들이 쉽게 접할 수도 있지만 곤충, 벌래, 작은 소동물, 미생물까지도 작물과 식물이 함께 꼭 같은 생명으로 중시하는 자연노선의 유기농업등 생명을 중시하는 조상들의 전통적 농사 방법 이였던 자연 순환농업 보급이 필요성을 보게 됩니다.

 

도시농업이 미래 지향적으로 환경, 사회, 경제적 가치을 유지하는 데에 지금의 사람 중심 농업(비료등 화석원료와 기계 의존)에서 자연 중심의 자연노선 유기농업(자연순환과 생명중시)으로 더 높은 가치와 효과적인 미래 도시농업으로 발전 될 것이라 희망해 봅니다.

 

인류 문명과 문화의 탄생과 시작은 흙 이엇습니다.

"사람이 흙에서 태어나 흙으로 돌아 간다"는 진리적인 말씀이 전해주는 것은 자연의 모든 생명들과 공생을 말하고, 자연은 순환속에서 살야야 한다는 이 시대의 후대들에게 전해주는 선조들의 메세지라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도시농업이란?

작물재배와 동물사육의 과정에서 농산물의 생산과 건강증진, 안전 먹을거리 생산, 대기 환경개선등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인 이득까지 포함 된 농업 활동으로 건물옥상, 화분상자, 정원텃밭, 주말농장등 도심 농사와 도시 근교의 1ha 규모의 소농업, 자급농업, 가족농업을 통칭하여 도시농업이라 정의 합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