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유기농 작물과 현장

병충해 없는, 유기농사를 위한 토종 배추, 상추종자 무경운 파종과 토종고추 수확-8

치유삶 2014. 9. 16. 08:26

밑거름, 무경운 없는 자연 유기농 배추, 상추 토종씨앗 파종과 토종고추, 알수수- 8

Ofica 

 

 

1년 자란 양배추 수확을 마치고 수확 중인 토종고추...

 

양배추 수확을 마친 자리에 파종하는 토종배추, 토종상추 등 가을 파종 씨앗들...

 

먼저 파종한 토종배추와 쪽파가 자라는 모습...

밑거름이나 밭갈이 없이 유기물 멀칭 위에 토종배추 씨앗을 직파로 파종하여 자란 모습...상추와 다른 씨앗도 같은 방식으로 직파.

 

@농사의 핵심은 씨앗파종

일반 유기농사에서 씨앗파종 방법인 밑거름 후 씨앗을 뿌린 후 밭갈이 하여 키워지는 작물과 자연 유기농사에서 씨앗파종 방법인 밑거름과 밭갈이 없이 씨앗을 직파하여 자라는 작물이 가진 자생력을 결정하는 뿌리량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난다.

씨앗파종 방법을 보면 농부의 농사방법과 병충해 방제 농사인지, 수확할 작물의 맛과 향의 영양상태, 농부의 농사철학을 볼 수가 있다.

 

부모가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가 평생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미리 챙겨주는 자식 키우기와 자연섭리적으로 키워지는 자식 키우기는 농사도, 가축 키우기에서도  같다.

병충해 피해와 자연재해 피해을 최소화하면서 오래 수확, 작물이 가진 맛과 향, 미량 영양분을 갖춘 작물을 얻는데 씨앗파종에서 결정되는 뿌리량이 좌우한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지만, 농사는 씨앗을 파종하는 방법에 따라 농사 대부분 결정도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농사를 배우는 것이나 농사 공부는 작물의 뿌리량을 최대로 키우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지금 농업이 뿌리량을 외면한 비극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다.

 

토종옥수수 수확을 마친 자리에 양배추가 심어진 모습...옆은 야콘.

 

자라는 야콘과 토종옥수수 수확을 마친 자리에 내년 여름에 수확할 양배추가 심어지고...

 

양배추도 밑거름과 밭갈이 없이 유기물 멀칭상태에 심어지고...

 

11월에 수확할 야콘과 내년 여름에 수확할 양배추, 11월부터 수확될 토종배추, 토종상추, 마늘, 쪽파가 계속 심어지고...

 

수확하여 씨앗 채취 중인 토종고추...

 

토종들깨와 차조기, 토종고추 4종이 자라는 밭 모습...

 

@먹어야 하는 고추는?

호박이 익고, 붉은 고추가 마당에서 널려 있는 가을 농촌의 모습보다 지금 고추는 장마의 7월부터 수확하기 시작하여 가을이 오기전에 대부분 수확을 마친다.

친환경매장이나 시장, 친환경, 유기농, 일반농사 할 것 없이 대부분 수확되는 고추 잎과 풋고추의 색은 진한 녹색으로 푸른색의 고추 잎이나 풋고추는 찾아볼 수가 없다.

지난주 여행 중에 만난 토종고추조차 대부분 수확을 마친 모습에 적잖게 놀랐다. 밭에 수확이 마무리 단계의 토종고추의 색이 진한 녹색일 정도로 고추는 푸른색이 아니라 진녹색 고추 모습이 안타까웠다.

 

일찍, 빨리가 일상화되면서 작물까지 일찍, 빨리 수확하는 농사가 보편화되어 아니라할 지라도 질병이라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다.

맛과 향만이 아니라 미네랄 등 영양이 거의 없어지는 농작물을 키우는 것은 애교 수준이 되었다. 비료와 퇴비의 N 과다 투입으로 진한 녹색의 질산염에 오염된 농산물을 아무런 의식 없이 생산하여 판매도 그렇지만, 사랑한다는 아이와 아내, 가족이 먹는 식탁에 올려지는 텃밭농부의 세태에 누구에게 원망도, 탓 할 수 없는 당연한 부메랑이다. 

 

이사오면서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세상사에 아내을 위하여 보험으로 곳곳에 심은 뚱딴지 꽃이...

 

도로변에 심은 야콘, 두릅, 줄콩, 수수, 알수수가 자라는 모습...

 

내년 봄에 분양할 씨앗이라 밑거름이나 밭갈이 농약 등 일체 없이 유기물 멀칭만으로 자생적으로 자라는 수확 전의 알수수...

 

뚱딴지, 수수, 알수수, 토종오이, 여주, 피마자, 해바라기 등 자라는 도로변...

 

늦은 봄부터 준비하여 겨울 도로변에 심어질 무화과 모종...

 

작물 수확과 토종씨앗 채취, 씨앗파종 작업과 가축 천연사료 만들기 작업이 오늘도 진행됩니다.

벌거벗은공화국

 

*알림

-9월 20~ 22일 제주 천연사료를 만들어 제주대표 브랜드 축산을 위한 제주교육 (Ofica 카페 신청 중)

-(10월 예정) 자연순환유기농업 가을교육 예비 신청 중(Ofica 카페 예비 신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