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카 농장조성과 자연순환유기농업 세미나
Ofica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뜻하는 신념으로 농사를 짓는 회원이 참여하는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농장 조성과 농장 활성화 방법을 찾는 시작이 필요한 때이다.
일반 관행적인 농사와 일반 친환경, 유기농업과 다른 차별적인 특화된 자연순환유기농업으로 농사를 지향하는 도시 소비자 그룹의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의 농사 철학을 서로 공유하며 미래 아이들의 안전, 안심, 믿음 농산물이 도시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답을 찾아갈 필요가 있다.
도시에서, 농촌에서 농장 창업과 이미 농장을 조성한 회원이 보다 더 원활한 농장운영과 판매, 홍보, 유통, 농장조성 등 자연순환유기농업에 맞는 특화된 방법을 찾아 경쟁력을 갖추어갈 필요가 있다.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의 장단점을 공유하여 서로 이익이 되는 방법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져보는 시작부터이다.
텃밭 정도의 작은 농장이지만, 도시농장이 가진 오피카 농사 철학의 홍보 능력과 판매능력, 생산의 기반을 가진 농촌농장의 장점을 서로 공유하여 나간다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생산과 판매라는 그이상의 서로 이익되는 답이 있을 것이라 본다.
그리고 농장창업 정보와 농장조성, 농장활성화 정보, 교육 등 다양한 정보와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도시의 주부, 도시농부, 예비 귀농인, 예비 전업농, 은퇴자 등 도시농업 창업을 돕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오피카 농장 조성과 농장 활성화
1. 도시농장(가칭)
2. 농촌농장(가칭)
1. 도시농장(가칭)
a. 도시농장 장점
-소비자 도시에서 농사 철학을 보여주는 농산물 생산현장(고품질 농산물생산 홍보 장점)
-특화된 고품질 농산물 판매와 홍보, 마케팅의 유리한 조건(판매 장점)
-농사를 이용한 소비자 대상 농사체험, 농사교육, 유통 등 다양한 농사 연계사업 조건(다양한 사업 장점)
b. 도시농장 단점
-적은 농지의 생산량 한계(소규모 농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성 농산물공급 부족 한계(상품 부족)
-여름, 가을 계절농산물 공급 능력과 연중 공급능력 한계(소득 부족)
2. 농촌농장(가칭)
a. 농촌농장 장점
-농장주 철학을 담은 고품질 농산물생산 능력(고품질 생산공급 능력)
-소비자 맞춤 연중 다품종생산 공급 능력(연중 공급 능력)
b. 단점
-고품질 생산 농장주 철학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홍보 한계(가격과 소비자 없는 생산)
-고품질 지속적 생산의 판매 불안 한계(저가격 판매와 경영악화)
* 도시농장과 농촌농장 사업 활성화와 연계사업 세미나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이 가진 장점과 단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을 것이다.
도시농장의 고품질 다양성 농산물생산 능력 부족과 고품질 농산물 판매 한계를 느끼는 농촌농장과 연계로 거대 공룡의 유통회사가 못하는 차별화된 유통 판매방법을 찾아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특화한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연순환유기농업을 지향하는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의 차별화된 농사 철학을 어떤 방법보다 쉽게 도시 소비자에게 농사 철학을 홍보할 수 있는 도시농장의 농사 과정을 홍보 마케팅의 장소 활용과 농장주의 역량, 보여주는 규칙 등 합의된 메뉴얼 마련이 먼저 필요할 것이다.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자연순환유기농업의 농사 과정을 직접 만나게하는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이 연계한 자연순환유기농업 농장현장 견학과 농사체험교육 등 활용하는 능력만 갖추면 또 하나의 생태교육 사업화 가능성 등 농장 활성화의 연구, 기획 그룹을 만드는 과정은 필수다.
생산하는 과정도 마케팅 수단이며, 농장주의 농사 철학도 농산물 가치로 보상 받을 수 있는 기회인데도 활용을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도 우리만이 가진 상품 가치을 높이는 방법이다. 그 외 농사 방법, 음식 지식, 건강 지식, 환경과 생태에 대한 가치관 등도 상품화라는 가치로 이야기 하는 것이 그렇지만,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는 믿음을 주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안전, 안심이라는 身과 心의 치료을 도울 수가 있기에 상품이라는 표현을 쓰게 된다.
5a, 10a, 30a의 작은 도시농장의 반농 또는 전업 도시농장은 도시 먹거리 문화의 리더로 키워가는 거점적인 인재 양성의 도시농장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오피카 철학을 담은 도시농장은 자연순환유기농업으로 세상을 바꾸는 미래 비젼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1~ 3억의 고비용 귀농창업도 방법이겠으나 도시에서 자연순환유기농업으로 도시농장 운영은 누구나 감동하는 안전, 안심, 믿음이 되는 고품질 농산물생산을 할 수가 있어 소비자로부터 신뢰의 보상을 받을 수가 있다. 그리고 농사 과정은 오피카가 지향하는 농사철학을 알리는 농사 현장이 되어 농촌농장을 돕는 역할은 물론 모든 사람이 안전, 안심, 믿음 농산물을 먹는 세상으로 바꾸는 밑거름이 되는 가치로 보상을 받을 수가 있을 것이다.
도시농장과 농촌농장의 차별화된 농장조성 기준과 농장조성 방법, 농장 활성화 방법, 연계하는 방법 등을 찾는 세미나(5월)을 협회 구성과 함께 두번째 일을 시작한다. (1차 세미나 일정 공지)
생산자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생산하는 일반적인 저가형 농사의 상술도 있다.
그리고 생산자의 눈높이로 소비자가 따라오게 하는 차별화로 세상을 리더하는 명품 농사의 상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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