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도시농업 현장

음식물을 사용하는 자연순환농업과 서울ㆍ경기 도시농업교육- 5

치유삶 2012. 7. 11. 06:40

서울, 경기 자연순환유기농업 교육- 5

Ofica    

 

4강으로 진행한 교육을 마치는 마지막 날에 오전 현장 교육 후에 오후 교육에 앞서 각 참가자가 준비한 음식입니다.

 

각자 갖고오신 음식들로 풍성하게 차려졌습니다.

 

 

 

 

 

 

 

토마토을 직접 갈아서 준비했다는 토마토 쥬스...

 

 

 

새벾부터 준비했을 지짐미...

 

 

 

 

 

텃밭에서 수확한 나물이랍니다.

 

 

 

 

갖고오신 음식을 소개하는 시간...

 

 

맛난 음식으로 차려진 점심을 먹는 모습...

 

마지막 4강 째 교육 모습...

 

 

마지막 교육은 도시에서 배출되어 처리가 안 되는 음식물과 음식물 침전물을 농사에 활용하여 토양을 살리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비닐을 제외한 모든 유기물을 농사자원으로 활용하는 자연순환유기농업

① 도시와 농촌, 가정에서 배출하는 화장실 종이, 낙엽, 농산물 부산물, 풀, 음식물, 축분, 인분, 오줌 등 유기물은 모두 토양을 살리는 자원으로 활용한다.

② 음식물과 인분, 축분 등 고농축 양분은 작물을 키우는 발효퇴비가 아니라 토양을 살려 작물을 키워주는 발열퇴비을 만든다.

③ 축분과 인분에 위험적인 기생충이나 감염성 미생물을 사멸시키지 못하는 발효퇴비가 아니라 85℃ 이상 고온으로 사멸하는 발열퇴비로 안전하게 토양으로 환원한다.

④ 발효퇴비를 밑거름으로 넣어 전면 밭갈이하여 농작물이 양분을 쉽게 섭취하게 하는 농사 방법과 다르게 자연 숲과 같이 밭갈이 없이 위거름이나 멀칭으로 사용하여 토양을 살리는 자연형 농사를 지향한다.

⑤ 도시와 농촌의 모든 유기물은 토양 속에 넣는 것이 아니라 자연 숲과 같이 토양 위에 넣어 토양에 수많은 곤충과 벌레, 미생물에 의하여 토양이 살아나 농작물이 성장하는 초자연적인 농사를 지향한다.

 

알림

*** 동물복지 윤리축산 Non GMO 국내산 자급사료 유정란생산 닭사육 교육

7월 21일~ 22일, 28일~ 29일 제주에서 개최하는 교육 내용이 공지 중

7월 13일 동아방송 A채널 11시 40분 "먹거리 X파일' 유정란편 방송

7월 24일 KBS 1TV  11시 40분 '세상사는 이야기' 방송 (방영시간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