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물 및 초생재배 멀칭

논을 밭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

치유삶 2011. 3. 9. 07:34

논을 밭으로 만들기...

Ofica (도시농업운동본부) 카페 이수님 질문입니다.)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안녕하세요

논 8백평을 임대해 밭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미 논 갓으로는 고랑을 냇고요

(무경운이라는 농법을 모르고 시작하다 보니 장비를 불러 고랑을 팟습니다)

"이제 무경운 농법을 알았으니 앞으로는 그런일이 없겠지요 "

문제는 그 논의 지대가 낮아 물지대일것 같다는데 있습니다

그러한 논을 밭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배수로는 깊게 고랑을 냈습니다

또한 그러한 밭에 구강식물을 심으려고 종자(적하수오,백하수오,야콘,울금,여주,자황고구마,)를 이미 준비를 한 상태입니다

곧 파종을 해야할 시기가 다가오는데 땅이 질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참 난감합니다

올 봄의 파종을 포기하고 녹비작물을 심어 땅을 만드는게 우선이어야 할까요?



 

 

답:

안녕하세요.

논을 밭으로 만들기 위하여 충분한 물 고랑을 중장비를 이용하여 만드신 것은 잘하신 것 같습니다.

옆에서 들어오는 물 차단이 우선 돼야 밭으로 사용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논을 밭으로 전환하여 뿌리식물을 심으실 생각인가 봅니다.

밭으로 만든다 하여도 낮은 지대라면 물이 고이면 뿌리식물을 심으셨을 때에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첫해에는 뿌리식물을 피하는 것이 안전한 농사의 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열거하신 뿌리식물 대부분이 물이 차는 밭에는 생육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논과 주변을 잘 아시는 지역 어르신들에게 조언을 듣는 것이 현명하다 봅니다. 꼭 필요합니다.

마을의 경로당이나 어른신께 막걸리 들고 찾아 조언을 받기를 간청합니다.

 

제1대안

물의 논을 밭으로 전환은 물을 차단하는 수로, 지반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밭 여러 군데에 큰 구덩이를 판 후에 술상자을 넣은 후에 걷어낸 흙을 복원하여 술상자 지하물 저장탱크를 만들어 밭의 물을 끌어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임대한 농지라 안될 것 같습니다. 경비가 많이 소요되어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2안

뿌리 작물이 아닌 수분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는 작물을 찾아 농사를 짓는 방법입니다. 직접 토양을 보지 않고 판단을 내리기는 곤란합니다만 물이 모이는 밭이 될 것 같다는 표현을 보고 이런 진단을 내려 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배수력을 높이는 토양 생물 활성화를 시키면 피해를 적게라도 줄여나가는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토양의 통기성과 배수력을 높이는 것입니다.교육내용 참고하시고.

 

참고:

밭갈이가 처음에는 통기성과 배수력은 높습니다만 일정 시간이 지나 물이 유입이나 비가 오면 흙이 뭉쳐져 통기성과 배수력을 더 차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서운 토양 암반이라는 경반층과 밑비료로 넣은 퇴비나 비료가지 더 해진 비독층을 만드는 무서움으로 작물이 직근 뿌리가 없는 농사를 지을 수밖에 없습니다.

 

제3안

봄 작물을 포기하여 토양의 배수력을 어느정도 갖춘 후에 가을에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녹비작물을 키우든지 아니면 유기물로 멀칭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교육에서 제시한 데로 멀칭퇴비 접종과 미생물 배양액을 집중 투입하여 토양 생물을 활성화해 토양 깊숙이까지 유도하는 것입니다.

교육에서 미생물이 토양 깊이 어느 정도 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말씀드렸을 것입니다.

 

멀칭을 한 후 시기에 맞는 녹비작물을 찾아 키우는 것입니다.

녹비작물을 키우는 동안도 수시로 미생물배양액을 살포하여 토양 생물을 높여 통기성과 배수력을 높여 산소와 물의 흐름을 높여 가는 것입니다.

토양 생물을 빠르게 높이는 먹이 투입과 멀칭퇴비 접종이 더 한번 추가하면 좋을 것입니다.

접종을 통하여 토양 생물을 빠르게 증가시켜 지렁이까지 증가되면서 토양의 통기성과 배수력은 사람이 밭갈이나 왠만한 배수 작업보다 월등합니다.

 

녹비작물를 멀칭 직전에 미생물 투입을 하면서 멀칭을 한 후에 가을작물을 심는 것이 여름 동안 물이 어떤지 보시고 밭으로 활용이 안전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대로 심고 결과를 기다리기보다 한 번 늦추면서 물이 차지 않더라도 토양을 살리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기존 논농사에서의 비독과 경반층까지 제거하여 앞으로 농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제주지만 논이 있는 지역이라 예전에 논 농사를 지어본 경험이 있어 물이 고이는 논을 밭으로 만들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여름에 주의가...

호쾌한 답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벌거벗은공화국

 

지역 교육 공지

제주 유기농 텃밭 교육    장소; 제주시 중앙로, 일시" 2011년 4월 2일~3일 양일간....Ofica 카페 내용 참고.

서울 자연순환 유기농업 토론회   장소:서울 노원구,  일시 2011년 3월 19일~20일 양일간...Ofica 카페 참고.

의성 번개  3월 25일 저녂...Ofica 카페 참고.

대구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3월 26일....Ofica 카페 참고.

지리산 자연양계 모임   4월 8일...Ofica 카페 참고.

전주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4월 9일 1박 2일....Ofica 카페 참고.

부산 번개 4월 15일.

부산 자연순환 유기농업 교육   4월 16일~17일 1박2일...Ofica 카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