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현장/外國 농업 현장

日本 有機農業 22년 농가와 농사모습- 7

치유삶 2015. 10. 27. 11:22

일본 22년 유기농가와 유기농채소 재배 모습- 7

자연순환유기농업: ECOROF (Eco-Recycling Organic Farming)

Ofica 

 

일반 관행농가 연재에 이어 22년 유기농업을 한다는 일본 농가를 소개...

 

가지재배 모습...

 

수확 중인 가지 밭...

 

피망 밭...

 

피망과 가지 밭 모습...

 

*22년 일본 유기농

우리나라와 특별하게 다르지 않게 발효퇴비를 밑거름 사용후 씨앗을 파종하여면 밭갈이하는 농사거나 밑거름과 전면 밭갈이하여 비닐멀칭 후에 모종을 정식하는 일반 관행농사와 같은 공장식 프로그램화된 농사방법이 기본적으로 환경피해에 그대로 노출된 모습이 어디나 같은 모습이었다.

앞으로 소개할 일본 제일이라 알려진 유기농가도 사용하는 퇴비만 다를 뿐이었으며, 다른 20년의 유기농가는 공장식 프로그램 농사방법에 유기물 멀칭방법을 도입한 사례도 있었다. 앞으로 연재로 소개...

 

유기농가 주변 일본 관행농가 고구마밭 모습...

 

 

 

 

다음 농사를 준비 중인 유휴농지...

 

농장 일행이 제주에 다녀간 후에 실험적으로 시작했다는 유기물 멀칭 밭 모습...

 

 

*일본에서 유기물 멀칭 농사

방문하였던 농가 몇 곳에서 일부이지만, 유기물 멀칭을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어 반갑기도 하고 배울점이 있지 않나 자세히 이야기나 관찰할 시간을 가졌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클 수가 있다는 것을 실감할 정도로 유기물 멀칭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은 초보적으로 멀칭하니 잡초 발생이 적어서 멀칭을 한다는 것이 전부일 정도로 멀칭방법이나 멀칭 기술을 배울점이 아니라 유기물 멀칭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일본 전업농가와 시민공원의 모습이었다.

 

시작의 걸음마이나 유기물 멀칭을 이용하여 빗물에 토양유실 방지와 미생물, 벌레와 곤충류의 동생물이 서식하는 환경을 만들어 양분생산의 토양 자생력을 유지하는 보호 부분경운 및 무경운 농사는 유기농업이나 자연재배의 일본농업에서는 전무할 정도거나 초보적이었다.

농사의 최고봉이라는 일본의 자연재배는 99%가 무경운 농사로 인식하고 있으나 일본 자연재배 밭 농사는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썩지 않는 사과'로 유명한 기무라씨나 다카하시씨 등 일본 자연재배 대가까지 95% 이상이 토양유실에 그대로 노출되는 전면 밭갈이가 보편적이다.

자연재배 이야기는 자연재배 농가 연재에서.

 

 

바질 모습...

겨울 양배추 모종 키우는 모습...

일반적인 양배추 포토의 3배 이상 크기에 양배추 모종을 키우는 모습으로 매년 이렇게 키운다는 것이 부럽기가...

 

 

*일본 유기농업과 우리나라 유기농업의 병해충 대처 방법

작물이 자라는 동안에 작물을 대하거나 병해충 대처에서 전부는 아니나 방문한 유기농가에서 대처하는 모습을 배울수가 있었다.

일본의 많은 유기농가가 자가배양 미생물이나 시판 미생물, 시판 천연제재, 시판 친환경농약을 살포하는 농가가 많은 것이 사실이나 우리나라 농가와 같이 병해충 대처에서 친환경농약, 천연농약, 자연농약을 제조하여 병해충 대처하는 보편적이지 않은 모습이 필자에게 일본 유기농가에서 받은 좋은 인상이었다.

 

짦은 시간 농지와 토양 생태계를 초토화와 생태계 진화를 단시간에 바꾼 독초식물과 맹독성식물 이용과 더 치명적인 광물성 유황을 추가하여 토양 생태계의 미생물과 벌레, 곤충류을 완전히 초토화시키는 친환경농약, 천연농약, 자연농약이 일본 유기농업에 부분적 도입은 있으나 우리나라와 같이 보편적이지 않은 모습이 너무나 부럽고 한편으로 슬펐다.

토양 동생물계 환경을 죽이고 토양과 환경을 살린다는 유기농업을 하겠다는 도전이 얼마나 슬픈일인가!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