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ㆍ모임ㆍ소식

[제주씨앗도서관]제주 토종 씨앗과 토종 모종 분양

치유삶 2013. 4. 10. 12:03

 

Ofica (Organic Farm in City Association)

 

제주씨앗도서관 회원이 열심히 키우고 모은 토종 모종과 토종 씨앗을 제주 곳곳에 심고자 합니다.

환경, 에너지, 식량, 물 위기라는 지구 기후변화을 겪으면서 석유와 외국 다국적농기업의 비료와 퇴비, 농약, 비닐, 개량 씨앗에 의존하는 농업의 미래에 걱정이 많습니다.

더욱이 기후변화에 적응력이 높은 토종 씨앗이 더 필요함을 느끼면서도 우리의 토종은 찾기도, 구하기도 힘든 환경에 있습니다.

 

제주는 고립의 섬인데도 늘 먹는 고추와 옥수수까지 개량 품종이 심어져 우리가 먹는 식탁에 올려지는 안타까움에 있습니다.

태풍이 지난 후에 오똑이 처럼 일어서는 토종 옥수수 보급에 이어 올해는 토종 고추와 더 다양한 토종 씨앗과 모종을 널리 보급하여 제주인 밥상에 올려졌으면 합니다.

 

청정 제주 흙에 우리 토종 씨앗의 참 먹거리 식탁을 자라는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일은 제주인 스스로 더 늦기전에 회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땅 먹거리 회복, 흙 회복, 생명 회복 시작의 토종 씨앗과 모종 분양에 참여을 바랍니다. 다음 2차 행사에 토종 고추 예약도 하시고 제주 흙에 우리의 먹거리가 자라는  제주 땅 회복에 동참을 바랍니다.

추운 날씨에 15,000본의 씨앗을 키우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한 제주씨앗도서관 식구들의 情을 같이 나누는 가벼운 발걸음으로 생명 회복에 동참을 기다립니다.

토종 씨앗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신 제주농업기술센터 소장님과 관계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주씨앗도서관]토종 씨앗 파종하는 모습

 

 

                                   

 

                                   @ 분양하기 위하여 키우는 토종 고추와 여러 토종 모종

 

 

 @ 2차 분양 행사대 분영할 토종고추 8,000본

 

 

 

 

 

  @ 지난 3월 1~ 3일 제주씨앗도서관 주최 자연순환농업 교육 모습

 

 

 

 @ [제주씨앗도서관]흙 살리는 멀칭 밭 만들기 현장교육 모습

 

 

 

 

 

 

 

@ 제주씨앗도서관 토종 모종과 씨앗 분양 알림

 


ㅇ 1차 분양일시: 2013년 4월 21일 (일요일) 오후 13시~

  - 2차 분양은 차후 공지 예정(토종 고추 8000본 분양 준비 중)

 

ㅇ 장소: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리 1427-1

-대중교통: 제주시 버스터미널- 서쪽- 평화로 대정(모슬포)행 버스- 신제주 한라병원- 한라대- 관광대- 유수암리- 유수암단지 하차- 북쪽 방향 도보 7분

-유수암단지 마을 정류장 부터 제주씨앗도서관 행사 장소 안내 부착

 

참가(장소)문의: 제주씨앗도서관 총무국장 : 019- 247- 1196

 

행사 내용: 제주씨앗도서관이 키운 토종 모종과 토종 씨앗 분양(토종 고추 예약신청)

 

참석 대상: 제주씨앗도서관 회원님과 제주 거주자로 토종을 지키는 데에 참여을 희망하는 누구나(보증금 예치 내용 참고) 

 

1차 분양 토종 모종: 여주, 아욱, 홍화, 수세미, 고수, 방아, 노란 창포, 토종창포 등 모종과 토종 씨앗 분양

 (갑자기 이상 기온으로 분양을 위하여 단련 중인 토종 모종 일부에 동해 피해가 발생하여 많은 종류 모종 분양을 못 하는 점 양해을 바랍니다.) 

- 2차 분양은: 키우고 있는 토종 고추(8,000본), 토종 옥수수, 참당귀, 호박, 여주, 수세미, 아욱, 야콘을 나눌 예정입니다. (5월 4일 토요일 예정) 공지 예정

 

토종 고추 예약신청: 1차 토종 분양 행사장(4월 21일)에서 참가자에 한하여 선착순으로 토종 고추 예약 신청을 받습니다.  

  -타 지역에서 토종 고추 분양 신청은 일체 받지 않습니다. 제주 거주자도 전화 신청은 안 받습니다. 양해을 바랍니다.

 

ㅇ 지참물: (갖고 계시면 토종 씨앗 지참) 씨앗 분양 행사장에서 같이 나눌 소박한 음식(그린파티 예정)

 

보증금 알림

-씨앗 분양을 받는 분에게 소정의 1만원 보증금을 받습니다.

-분양된 씨앗 2배을 재배 후 반환되는 규정이 있으나 반환 규정 이행이 잘 안되고 있어 타 기관에서 시행중인 1만원 보증금 예치 제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씨앗 분양 시 예치된 보증금 1만원은 가을 씨앗 반환 시에 돌려드립니다. 그러나 씨앗 반환이 안 될 겨우 제주씨앗도서관에 예치한 보증금은 씨앗 보존과 수집 등 씨앗 관련 사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사전에 양해 바랍니다.

그리고 이에 동의하는 분만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벌거벗은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