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만들기

텃밭 (열두번째) 미생물 발효배양과 음식물 쓰래기활용 대안 (87)

치유삶 2009. 3. 18. 18:50

 열두번째

 

미생물발효 배양은 텃밭이나 큰규모의 농지토양을 빠르게 자연 친화적인 회복을 시키는데에 활용도 가능하지만 도시, 농촌의 가정,시장,식당등 음식물을 자원화는 물론 환경적인 대안 처리에 있습니다.

 

인구 집중으로 인하여 농촌과 도시에서 심각하게 배출되어지는 생활쓰래기을 자연순환에 따라 흙에서 왔으므로 흙으로 환원 시키는 자연의 이치에 따라 슬기롭게 모든 쓰래기을 흙으로 돌려주자 하는 것입니다.

 

비닐을 제외한 시장, 식당, 가정 음식물이나 생활쓰래기 처리을 도시농업인 텃밭이나 농사에 자원 재활용으로 그동안 대안 가능성을 찾았으며, 그 결과물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초 자연적으로 순환 되어지는 주변 숲속과 같은 환경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주변 숲속의 바닥의 부엽토속에 몇 만년동안 환경에 토착화 되어 살아가는 다양성의 토착미생물을 옮겨 오는 것입니다.

 

 1, 열번째 연재(참고)와 같이 근처  다양한 자연숲에서 다양성의 부엽토을 채취하여 잘 섞은후에 망사망에 담아 준비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800L통을 준비하여 80%정도 물을 채우고 중간에 긴나무을 걸쳐 놓습니다.

 

3, 기포기을 용량이상에 맞는 것을 구입하여 준비합니다. 기포기에 시간조절기을 설치하게 되면 1시간 가동하고 1시간 쉬거나 마음데로 시간 조절이 가능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사용시에는 시간조절기가 필요합니다.

 

기포기는 건설기자재상이나 인터넷으로 수족관용이나 합병정화조 10인용 이상등을 구입하면 됩니다.(저의 경우 합병정화조 10인용으로 충분한 용량의 기포기로 만족)

 

 

4, 다양성의 미생물을 모으기도 하지만 여러가정이나 식당, 종류별 김치국물이나 첫 쌀뜬물을 넒은 그릇에 담아 20~25도정도의 상온에서 2일정도, 또는 버려지는 먹걸리, 우유을 상온에서 발효한 여러 주변에서 배출되어 나오는 것들로 그외에 다양하게 구할수 있는 것만 모아 넣어주고 지속적으로 보충하여 주면서 처리해 나갈 것입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물인 경우 채에 받친 후에 적량을 산출하여 지속적으로 미생물들의 먹이체로 영양분으로 보충하는데 발생되는데로 넣어 줄 것입니다.

쌀 씻은 물은 적량 산출없이 발생량 전부 해가 없으므로 그대로 넣어 주면 미생물 배양 먹이체로 이용됩니다.

 

도시나 가정 음식물 쓰래기는 다양성의 먹이체임으로 다양성의 미생물을 배양하는데에 다양하게 최적의 먹이체가 됩니다.

 

* 체에 걸러진 밥이나 오뎅, 고기을 미생물 발효조에 넣어 주기도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처리도 가능하여 그 대안은 음식물 처리편에서 다양한 처리방법 몇가지로 분리하여 다시 제시하겠습니다,

 

  

5, 바닷물을 먼바다보다는 유기물이 다양한 해안가에서 깊은 곳보다는 기압이 적은 위쪽 강한 활동력의 미생물의 바닷물을 떠와 제일 처음 20L, 사용한 다음 보충시에는 10L을 넣어 사용될 것이므로 준비합니다.

 

 

 6, 청초액을 준비합니다 또는 아무 주변 야생풀을 돌에 짓이겨 망사마대에 담아 준비하거나 가정등에서 먹지못하여 배출되는 야채나 과일을 싱싱한 상태보다는 부패직전이나 부패되어지는 것을 망사망에 담아 준비합니다.

 

* 청초액은 다음편에서 농가부산물이나 야생초, 과일등 매해 풍년으로 버려지거나 도시에서 버려지는 쓰래기을 농사에 자원화하는 누구나 손쉬게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7, 뼈다귀나 달걀껍질이나 생선뼈, 가축 기름, 생선버려지는 것들을 집에서 배출되어 나오는 것을 망사망에 담아 준비합니다, 발생되는 데로 보충하여 넣어 줄 것입니다.

 

* 땅의 부엽토, 하늘의 김치국물, 물의 바닷물등 육,해,공의 미생물에 자연의 모든 먹이체을 이용하게 됩니다.

 

 

8, 준비되어진 모든 자재들을 2번 물통 나무에 매달아 풀리지 않도록 매듭을 한다음 기포기을 설치하여 기포 가동시킵니다, 전기가 없을 경우에 나무 막대을 넣어 지날때마다 저어줘도 됩니다..

 

최악의 환경으로 사람이 없고 전기도 없을 경우에는 위자재을 전부 통에 꼭 같이 넣은 후에 비닐로 밀봉한 후에 바늘 구멍 한개을 뚫어 두면 됩니다.

 

9, 설탕등 당을 넣어 기포시키는 경우 8~10시간 정도면 원하는 만큼 발효배양은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수입하는 설탕의 당보다는 자연의 쓰래기 유기물로 발효배양이므로 배정도의 시간을 더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가정에서 배출되어지는 생활쓰래기을 미생물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발효배양된 미생물을 농지나 농사, 가축등 환경적으로 사용을 목적이므로 1/2을 사용하고 다시 보충하는 방식입니다.

 

* 수입설탕으로 발효배양은 빠르게 배양은 가능하지만 자연 쓰래기 유기물로 발효배양은 시간이 올래 걸리지만 미생물 활력도에 있어서는 비교 할수 없을 정도로 힘을 발휘합니다, 우리것이 좋은 것이여~~~ 

 

* 미생물을 발효 배양액을 사용하는 대안에 대하여서는 다음편에 계속 이어집니다.

 

벌거벗은 공화국    1대지기    김 윤 수

 

* 카페나 불로그 닭 이야기에 연재 21편,22편, 23편을 참고하시면 2년전에 미생물에 대한 이야기가 어설프지만 연재 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