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쌀뜬 물과 김치국물, 음식물 침전물을 텃밭의 좋은 양분으로 활용하기...

치유삶 2011. 5. 21. 17:38

 

쌀뜬 물과 김치국물, 음식물 침전물을 텃밭의 좋은 양분으로 활용하기...

(Ofica 카페 해바라기정원사님 질문)

 

전주에 해바라기 입니다..

지금은 2고랑 정도만 유기멀칭을 하고 있습니다...

멀칭을 하고보니... 풀이 없더라고...요!! 그 많던 풀은 어디로 갔는지!! ㅋㅋ

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 올립니다..

 

질문요!!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거의 매일 쌀뜸물이 나오는데요!!! 이쌀뜸물을 작물에 직접 매일 줘도 괜찮을지..
작년에 보니!! 땅에 하얗게 막이 형성이 되던데... 괜찮을지??
그리고 김치국물이랑  을 같이 부어주어도 괜찮을지 ??(염분 땜시)

 

가끔식 EM(작년에 만들어 두었던....)을 유기농 멀칭에 뿌려 주고 있는데...

쌀뜸물과 같이 섞어서 뿌려주는것이 좋을지...

아님 각자 날짜를 달리해서 뿌려주어야 좋을지 모르겠네요!!!

건강하세요!!! 



 

원원종미생물(부엽토)에 음식물을 먹이체로 넣어 미생물을 배양하는 모습...닭 급수와 작물에 사용.

답:

안녕하세요.

풀 멀칭은 매일 하여도 다음 날이면 없어질 정도로 풀은 빠르게 건조되면서 멀칭효과로는 부족할 것입니다.

그러나 풀을 멀칭 후에 낙엽과 같은 마른 것으로 마무리하시는 것이 풀이 좋은 토양 생물 먹이가 되면서 멀칭효과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밭에 쌀 뜬물 사용은 좋은 대안으로 곧바로 밭에 사용도 좋습니다만 토양 미생물이 충분하지가 않다면 작물의 양분으로 흡수는 미미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계속 넣어주면 토양 미생물의 먹이와 작물의 양분보다는 조금만 많으면 활용보다는 토양 속으로 유출이 더 많아져 환경오염이 될 수가 있습니다.

토양 위에 형성된 막은 쌀 뜬물 전분이 건조되면서 형성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음식물 침전물과 김칫국물, 쌀 뜬물을 작물 추비와 토양을 살리는 양분으로 사용 대안:

추비적인 양분 공급을 위하여 최근 날씨라면 부엽토 몇 줌을 넣고서 2~3일 정도 저어주면서 호기 미생물을 과점시킨 후에 작물에 전면 살포하여 줍니다.

쌀 뜬물의 양분을 미생물이 고정되면서 토양에 필요한 호기 미생물을 공급할 수가 있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가 있습니다.

김칫국물이나 음식물 침전물도 같이 넣은 후에 충분히 발효 후에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쌀 뜬물이나 김칫국물, 음식물 침전물이 많으면 통을 큰 것으로 설치하여 물을 70% 정도 채운 후에 근처 숲의 부엽토를 채취하여 양파 마대에 담은 후에 기포기을 설치하여 발효하면 편합니다. 

유기물 멀칭이 되어 있다면 효과는 배가 되어 작물 양분공급만이 아니라 미생물 먹이체가 되어 토양 생물을 끌어모으면서 활성화됩니다. 또한 토양에 필요한 미생물까지 배양되어 토양을 살리는 데에 큰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한 번에 과다 살포보다는 수시로 전면 살포가 좋습니다. 물을 추가하여 배수 맞춤이 필요없이 그대로 살포하여도 해가 없습니다. 이미 물과 미생물이 양분으로 흡수되었기에 문제는 없습니다.

통에 물을 70% 채우고 음식물 침전물(쌀 뜬물, 김칫국물)을 넣어 준다면 음식물의 염분이 작물에 해가 아니라 되려 염분이 부족하여 바닷물이 있으면 더 넣어주어도 염분의 피해는 없습니다. (500L 통에 물 70%를 채웠다면 음식물 10%을 넣고, 바닷물 5L 정도 넣는다고 하여도 하우스 속의 어린 작물이 아니라면 피해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작물이 어리다면 바닷물을 넣지 마시고 음식물 침전물만 넣어 2~3일 기포하여 사용을 권장합니다.

음식물 발생이 적으면 적은 통에 나무 막대로 매일 2~3회 저어주면 될 것입니다.

 

음식물 침전물이나 쌀 뜬물, 김칫국물이 많이 발생하여 다른 비료나 액비 필요없이 작물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춘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액비을 준비하기 위하여 음식물 수거나 식물액비 재료를 거둬들여 만드는 데에 다른 노력이 필요없는 환경이 부럽습니다.

저 역시 음식물이나 음식물 침전물, 쌀 뜬물이 부족하여 얻으러 다녀 할 정도인데 정말 부럽습니다. 배양하여 닭 급수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쌀 뜬물이나 김칫국물, 음식물 침전물은 작물이나 토양 생물을 활성화해 토양을 살리고 작물을 키우는 데에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자연 농자재라 봅니다.

벌거벗은공화국     

*** 참고: 5월 22일 10시 제주시 해안동에 있는 해안초등학교에서 자연순환 유기농 텃밭가꾸기 교육이 예정...누구든 참석가능.